[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정부는 29일 미국 조지아 주 애틀랜타 주재 일본 총영사가 ‘위안부 피해자’들을 사실상 ‘매춘부’로 표현한 데 대해 강함 유감을 전달했다.


외교부 조준혁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진행된 정례브리핑을 통해 “관련 언급은 형언하기 어려운 고통을 겪은 피해자분들의 마음에 다시 한 번 깊은 상처를 주는 매우 부적절한 발언”이라며 이같은 유감 표명에 나섰다.


조 대변인은 “정부는 이런 엄중한 입장을 외교를 통해 일 측에 전달” 했음을 밝혔다.


그는 “위안부 합의 정신에 반하는 이런 발언의 철회 및 재발 방지를 위한 조치 등을 강하게 요구했다”고 부연했다.


조 대변인은 아울러 “여러 채널을 통해 발언의 진위여부 등을 확인한 다음 나온 입장”이라면서 해당 발언이 사실검증 된 것임을 강조했다.


이와 관련, 시노즈카 다카시(篠塚隆) 미국 조지아 주 애틀랜타 주재 일본 총영사는 앞선 16일 노스 애틀랜타 지역 신문 ‘리포터 뉴스페이퍼’와의 인터뷰를 통해 “위안부는 강제로 연행된 성노예가 아니었다”는 발언을 내놨다.


그러면서 “아시아 문화에 대해 알지 모르겠지만 어떤 나라에서는 가족을 돕기 위해 이 직업을 택하기로 결정하는 소녀들이 있다”면서 위안부 피해자들을 자발적 매춘을 행하는 존재로 격하시켰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