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성별의 유사 스타일을 추천해주는 롯데닷컴의 인공지능 이미지 검색 서비스 '스타일 추천'.


[스페셜경제=김지혜 기자]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에 가족, 연인과 함께 떠나는 바캉스 패션으로 ‘시밀러 룩(Similar Look)’이 인기를 끌 전망이다.


시밀러 룩은 유사한 분위기를 풍기면서 다르게 입는 것을 뜻한다. 소재, 패턴, 포인트 아이템을 활용해 통일감을 살리면서 각자의 개성도 드러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트렌드는 온라인 쇼핑몰의 검색서비스 이용 변화에서 발견할 수 있다.


온라인종합쇼핑몰 롯데닷컴이 지난 6월 1일부터 25일까지 이미지 검색서비스인 ‘스타일 추천’ 이용고객을 분석한 결과, 지난 4월 동기(4월 1일~25일) 대비 반대 성별의 의류까지 검색한 고객이 약 43% 많아졌다.


이는 6월이 바캉스 의상 구매가 상대적으로 많아지는 시기임을 고려했을 때, 고객들이 시밀러 룩을 더 선호한 결과라고 풀이된다.


롯데닷컴이 2016년 1월 국내 최초로 선보인 ‘스타일 추천’은 의류의 이미지를 분석해 유사한 색상 및 패턴을 가진 상품을 찾아주는 인공지능 기반의 검색 서비스다.


특히 본인과 유사한 스타일로 다른 성별의 의류를 검색할 수 있고, 상의·아우터·반바지 등 다양한 종류의 카테고리까지 지정 검색할 수 있어 시밀러 룩 구성에 도움이 된다는 평이다.


롯데닷컴 이종봉 UX기획1팀장은 “스타일 추천은 고객이 원하는 스타일을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머신러닝에 기반을 둔 인공지능 서비스”라며 최근 시밀러 룩 같은 트렌드와 맞물려 개성 있는 스타일을 연출하기 위해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것으로 보여진다”고 전했다.


[이미지 제공=롯데닷컴]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