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당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1차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김상곤 사회부 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등 이번 주 문재인 정부 내각 인사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줄줄이 예정된 것과 관련해, 국민의당은 26일 이들에 대한 지명철회를 촉구했다.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적폐 후보를 내세워 인사청문회를 밀어붙이는 것은 협치를 포기하고 독선과 독주를 하겠다는 것”이라며 “청문회 대상도 죄지 않는 적폐 후보들을 자진해서 지명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은 도대체 눈과 귀가 없느냐”며 “송영무 후보자의 경우 (장관으로 임명되면)안보 구멍이 날 것이 뻔하지만 정치공세로 밀어붙이고 있는데, 이것이 나라다운 나라의 국정운영인지 묻는다”고 비판했다.


박 위원장은 이어 “적폐로 적폐를 청산하려는 안하무인식 코드 인사를 밀어붙이면 국민의 기대와 인내가 한계점을 넘을 것”이라며 “인사 참사의 출발점은 문재인 대통령이 설정한 인사 배제 5대 원칙 파기에서 출발하고, 약속이 전부 거짓으로 드러났다”고 질책했다.


박 위원장은 자유한국당에 대해서도 “탄핵 화풀이, 대선 분풀이, 쩨쩨한 정치를 그만두고 민생과 국익을 위한 국회 정상화에 통 큰 결단을 내려달라”고 당부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도 “이번 주 총 6명의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열리는데 일부 후보자들은 국민들로부터 비판을 넘어 지탄의 대상이 되고 있다”며 “국민 눈높이에서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인사검증에 실패한 청와대가 수수방관하면서 국회에 책임을 떠 넘긴다”며 “정권 초기 인사시스템을 통한 검증을 제대로 못했더라도 잘못된 인사에 대해 청와대가 즉각 조치를 해야 한다”며 잘못된 인사에 대한 지명 철회를 요구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도덕성, 개혁성을 갖춘 정부를 만들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못한 것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문 대통령이 국민에게 잘못된 것은 잘못했다고 사과하는 것이 옳다”고 문 대통령의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이용호 정책위의장 또한 “청와대의 여의도 출장소로 전락한 여당과 적폐 후보 청산 작업을 논의할 수 없다”며 “문 대통령이 미국에 가기 전에 스스로 쌓아놓은 인사적폐를 정리하고 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 의장은 “정국의 교착상태에 대한 일차적인 책임은 청와대에 있고 다음 책은 여당의 무능에 있는 것”이라며 “여당은 청와대와 조율하고 야당과 타협을 해야 하는데, 민주당이 청와대에 말도 못하고 협상에 대한 자율권이 없으니 정국이 풀리지 않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원내대표는 눈물을 보이고, 당 대표는 직접 5행시를 지어 제1야당을 조롱하는데, 여당이 아니라 봉숭아 학당”이라며 “교착정국은 야당을 향해 눈물을 보이고 5행시로 조롱한다고 풀리는 않고, 수직적 당청관계부터 정리한 후에 야당에 협조를 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국회는 이번 주에만 총 6명의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한다.


이날 한승희 국세청장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를 시작으로 28일에는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와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 29일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와 조명균 통일부 장관 후보자, 30일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진행된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