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롱, 反난민정책 회원국 체코·헝가리·폴란드 설득 나서나?

▲ 프랑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이 유럽연합(EU) 회원국들의 책임 강조에 목소리를 높이면서 EU 정책을 따르도록 설득하는 해결사로 나선 모양새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김경진 기자]프랑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이 유럽연합(EU) 회원국들의 책임 강조에 목소리를 높이면서 EU 정책을 따르도록 설득하는 해결사로 나선 모양새다.


주요 외식 및 복수 통신사에 따르면 마크롱 대통령은 “EU의 정책을 존중하지 않는 국가들은 그에 따른 결과를 책임져야 한다”며 “EU는 회원국들이 EU 정책들 중 어떤 것을 따를 것인지 말지를 골라서 결정하는 슈퍼마켓이 아니다”라고 지난 23일(현지시간) 맹비난했다. 이는 EU의 난민 수용정책을 거부하고 있는 일부 국가들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22∼23일 마크롱 대통령은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EU 정상회의에 참석, 중부 및 동부 유럽국가 정상들과 만나 일자리와 난민 문제를 논의했다.


마크롱 대통령 측은 “23일 마크롱 대통령이 빅토르 오르반 헝가리 총리와 베아타 시드워 폴란드 총리, 보후슬라프 소보트카 체코 총리, 로베르토 피초 슬로바키아 총리 등과 별도의 정상회담을 갖게 된다”고 밝힌 바 있다.


마크롱 대통령과 이들 정상들 간 회담의 주 의제는 난민 문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체코, 헝가리, 폴란드 등은 EU의 난민 분산 수용 정책을 거부하고 있다.


이들 중 가장 강력한 반(反)난민 정책, 가장 폐쇄적인 난민정책을 펴고 있는 오르반 헝가리 총리는 “마크롱 대통령이 중부유럽 파트너들을 발로 차는 행위는 온당치 못하다”라고 반발했다.


헝가리는 지난 2015년 9월 발칸 루트를 따라 넘어오는 난민이 40만 명을 초과하자 세르비아-크로아티아 국경지대에 레이저 철선을 감은 장벽을 설치한 바 있다.


이러한 상황에 마크롱 대통령이 각국 정상들을 만나 EU 정책을 따르도록 설득하는 해결사로도 나설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지난달 대선에서 당선된 이후 첫 EU 정상회의에 나선 마크롱 대통령은 영국의 브렉시트 등으로 우울한 EU 지역에 에너지를 불어 넣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마크롱 대통령은 이번 EU 정상회의에서 단일 재무장관이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의 공동예산을 관리하는 EU 개혁안을 제시해 큰 호응을 받기도 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