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홍민정 인턴기자]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은 지난 14일 국회 인사청문회에 대해 ‘대통령이 인사권을 행사하는데 참고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밝혀 야권의 규탄을 받고 있다. 이에 국회의장 정세균은 청문회는 참고용이 돼선 절대 안 될 것이라고 비난한 바 있다.


이번 사태와 관련해 청와대 전병헌 정무수석은 20일 정 의장을 예방해, 논란이 됐던 ‘청문회는 참고용’ 발언을 잠재우고 보수야당의 보이콧 해결에 착수했다.


전 수석은 예방 후 기자들을 통해 “표현이 본의와 취지는 그게 아니었는데 다소 전달이 잘못된 점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렇게 전달된 것은 표현 부족으로 인해 부적절했다는 점을 정 의장께 말씀드렸다”고 해명했다.


전 수석은 “정 의장도 그 점을 충분히 수용했고, 어제 다시 한 번 야당 지도부들에게도 ‘오해였다”며 “오해가 지속되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는 양해와 당부 말씀을 드렸다”고 강조했다.


단, 보수야당의 보이콧 사태의 계기가 된 외교부 강경화 장관 임명에 대해선 “최초의 비고시·여성 외교부장관이라는 점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지지하고 임명해야 한다는 여론이 압도적으로 높았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특히 한미정상회담을 코앞에 두고 외교부장관 없이 한미정상회담, G20 등 정상외교를 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며 “상황적으로 불가피했다는 점을 국민들은 다 이해했다고 생각하고, 야당도 여러 가지 상황과 국민들의 눈높이를 감안해 양해, 이해를 해줬으면 하는 마음이다”고 피력했다.


전 수석은 국회 상임위 및 추경안 심사가 보수야당의 보이콧 사태로 멈춘 현 상황에 대해선 “청문회는 청문회대로, 추경은 추경대로, 민생은 민생대로 분류해서 국민 눈높이에 맞게 진행할 수 있도록 의장께서도 노력을 많이 해줬으면 좋겠다는 요청을 했다”고 전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