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유민주 기자]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이 대출 시장 혼란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진 원장은 지난 19일 열린 간부회의에서 “이번 주택담보인정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 맞춤형 조정방안이 시행되기 전에 미리 대출을 받고자 하는 선수요가 크게 발생할 경우 영업점 창구 혼란과 가계부채 관리 어려움 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진 원장은 이와 같이 진단하며 “(부동산 대책 시행 전) 선대출 수요 등으로 인한 시장 혼란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각 금융회사에 대한 지도에도 만전을 기해달라”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가계대출 증가세가 높은 금융회사에 대한 리스크 관리실태 현장점검도 강화하라”고 지시했다.


진 원장은 "6월 들어 은행권 가계 대출 증가세가 둔화되고 2금융권은 감소세로 전환됐다"고 말하며 "6월 미국 기준금리 인상으로 국내 대출금리가 상승하게 되면서 가계차주의 상환부담이 가중될 우려가 있다"고 덧붙였다.


따라서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도입, 가계차주 연체부담 완화방안 등 이미 발표된 대책들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8월 중 발표될 가계부채 종합대책도 빈틈없이 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 19일 “전국 40개 조정대상지역에 LTV와 DTI를 각각 10%포인트 강화하는 방안을 다음 달 3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특히 정부는 이와 더불어 집단대출인 잔금대출을 받을 때도 DTI를 적용키로 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