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홍민정 인턴기자]청와대는 19일 법무부 안경환 장관 후보자의 ‘자진 사퇴’로 장관 인선을 한 차례 쉬어가는 국면이다. 안경환 후보자의 사퇴라는 돌발 변수가 생겼기에 정부 운영에 엄청난 타격이 될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현재 인선하지 않은 법무부,산업통상자원부,보건복지부 등 3개 부처 장관 발표는 다소 속도를 조절할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기존 검증받던 인사에 새로운 후보를 더해 인선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안다”며 “오늘은 인선 발표가 없을 것 이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41일째를 맞아 당장 조각이 급한 상황에서 청와대가 속도를 조절하는 것은 집권 초기 인사 잡음이 끊이지 않는 상황에서 ‘안경환 사퇴’로 검증에 신중을 가하는 것으로 보인다.


안 후보자 사퇴의 결정적 원인이었던 ‘무단 혼인신고 판결문’을 청와대가 미리 검증하지 못한게 검찰 개혁을 위한 장관 인사를 진통하게 만든 결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전일 “목표의식이 앞서다 보니 약간 검증이 안이해진 것 아닌가”라며 “스스로도 마음을 새롭게 느껴야 할 것 같다”고 말한 바 있다.


인사 난맥상의 원인을 야권과의 불협화음으로 규정했던 문 대통령이 처음으로 비판의 칼날을 내부로 겨냥한 것으로 ‘조국 민정수석실’을 향한 것이라는게 사실이다. 문 대통령의 질책에 청와대는 검증 과정에 만전을 기해야 하는 상황이 만들어진 것이다.


외교부 강경화 장관 임명에 따른 야권의 비난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공정거래위원장 김상조와 강경화 장관에 대한 연이은 임명으로 야권이 ‘협치 파괴’라고 비난하는 상황에서 자극 하지 않기 위해 인선을 잠시 천천히 가자는 의미이다.


문 대통령은 “대통령과 야당 간 인사에 관한 생각이 다를 수 있는데 마치 대통령과 야당 간에 전쟁을 벌이는 것처럼 하는 것은 온당치 못하다”고 야당을 비난하면서도 협치 관계를 지속적으로 끌고 나가겠다는 의중을 밝힌 바 있다.


일단 청와대는 문재인 정부 집권 후 처음으로 20일 가동하는 인사추천위원회를 거친 후 장관 추가 인선 발표를 조율할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인사추천위원회 가동이 기존의 검증을 무시하고 새판을 구성하겠다는 의미는 아니다. 검증중인 인사들과 새롭게 지명된 인사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장으로 인사청문위원회를 활용하겠다는 청와대의 의지로 예측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현재 인선 중인 장관과 인추위(인사추천위원회)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며 “굳이 인추위를 열기 전에 발표하지는 않을 것이다”고 전했다.


단, 오랜 기간 인선 작업이 진행된 산자,복지부 장관의 경우엔 법무부장관보다 우선적으로 발표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점쳐졌다.


인사추천위원회에 청와대 정무수석이 포함된 것도 눈여겨볼 수 있다. 인사,민정수석실의 인사 추천,검증 과정에 정무수석이 있는 인사추천위원회를 거치면서 ‘국민 시선 맞추기’ 검증도 소홀 하지 않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꼭 위법한 사안만을 가지고 검증하는 게 아니라 국민 입장에서 납득할 수 없는 사안을 걸러야 하는 만큼 정무적 판단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청와대가 검증을 한층 강화해 속도 조절에 나선 양상을 보이지만,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의 국회 운영위 출석을 요구하는 야3당(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의 책임론에는 단호하게 선을 그었다.


청와대 관계자는 “과거 수많은 인사가 낙마해도 민정 등 해당 수석이 국회에 출석한 적은 없다”고 꼬집었다.


다만, 앞으로 ‘흠집 없는’ 추가 인선과 더불어 교육 김상곤, 노동 조대엽, 국방 송영무 장관 등 야권이 다른 표적을 저격하고 있는 점은 한층 부담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