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조정의 충실한 이행에 따른 시장 신뢰성 회복 “발급요인 분석”

▲ 법정관리 중인 STX조선해양이 산업은행으로부터 앞서 수주한 11K 탱커 4척에 대한 RG를 발급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고강도 구조조정 작업에 한창인 STX조선해양이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에 들어간 이후 처음 금융권으로부터 선수금환급보증(RG)을 받는 데 성공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STX조선해양은 전날 지난 4월 수주한 11K 탱커 4척(3+1)에 대한 RG를 최근 KDB산업은행으로부터 발급 받았다.


이에 따라 현재 법정관리 중인 STX조선해양이 17개월 만에 수주한 해당 프로젝트를 정상적으로 가동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업계에선 이를 두고 회생을 위한 신호탄으로 받아들이는 모습이다.


RG란 조선업체가 수주한 선박을 정상적으로 발주처에 넘기지 못할 경우를 대비해 조선소가 선박건조비용으로 미리 받은 돈(선수금)을 금융기관이 대신 환급하겠다는 일종의 보증을 의미한다. 실제 수주계약을 체결해도 금융권이 RG 발급을 해주지 않으면 수주가 이뤄지지 않게 된다.


그간 전반적인 조선업황 불황으로 특히 중소조선소의 경우 선박 수주에도 금융권이 RG 발급을 꺼리면서 어려움을 겪어왔다.


하지만 STX조선해양이 이번 RG 발급에 성공한 데는 법정관리 이후 내놓은 회생계획안의 충실한 이행과 손자회사인 STX프랑스 등 주요자산 매각 작업으로 이 회사 구조조정에 대한 시장 신뢰성 회복이 한몫했다는 평가가 자리잡고 있다.


STX조선해양은 지난해 6월 법정관리에 들어가기 이전 총 56척의 선박 가운데 18척 계약을 해제하고, 24척을 인도하면서 14척의 수주잔량을 나타냈지만, 이번 RG 발급에 따라 현재 수주잔량은 총 18척으로 늘어나게 됐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