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김경진 기자]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취임식에서 “새 정부의 경제팀은 일자리 중심, 선순환 경제생태계를 만드는 것이 목표”라며 “끊어진 경제의 선순환 고리를 다시 이어서 잃어버린 경제 역동성을 되찾고 우리 경제의 패러다임 자체를 바꾸는 일”이라며 포부를 밝혔다.


문재인 정부의 ‘제1경제팀’의 수장으로 지목된 김동연 기획재정부 장관은 1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혁신으로 성장을 이끌면서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드는 기업, 열심히 일하는 개개의 경제주체가 우리경제의 주역이 되도록 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나아가 김 장관은 경제 패러다임을 변화하기 위한 3가지 정책방향을 주장했다.


그는 “우선 사람중심 투자로 인적자본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야 한다”며 “사회적 자본과 사회안전망도 확충하고 패자부활전과 사회적 이동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김 장관은 “공정경제를 위해 노력과 헌신, 성과에 따라 정당한 보상이 이뤄지도록 경제·사회 전반의 보상체계를 바로 세울 것”이라며 “이렇게 될 때 ‘그들만의 리그’에서 ‘우리들의 리그’로 바뀔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나아가 그는 “일자리를 늘리고 양극화는 줄이고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성장이 혁신성장으로 가는 길”이라며 “혁신을 가로막는 각종 장벽을 허물고 기업 활동을 저해하는 규제를 타파하는 것도 시급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김 장관은 “이러한 사람 중심 투자, 공정 경제, 혁신 성장의 세 가지 축이 유기적으로 결합돼 일자리와 소득증대로 이어지고 성장과 분배의 선순환 생태계를 만들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특히 그는 경제 패러다임을 바꾸기 위해서는 새 정부 경제부처가 한 몸으로 활약하는 ‘협동심’도 강조했다. 김 장관은 “책상 위 정책을 만들지 말고 현장에서 작동하는 정책을 만들어 달라”며 “일하는 방식도 바꿔 기계적인 근면을 지양하고 보고서는 반으로 줄여 일의 집중도를 높이고 주말이 있는 삶을 살도록 하자”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