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정(사진) 경기도교육감이 오는 2020년까지 자사고와 외고에 대한 단계적 폐지 방침을 밝힌 가운데, 이 같은 움직임이 전국으로 확산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대선후보 시절 교육공약으로 내건 ‘자율형사립고(자사고)·외국어고(외고) 폐지’와 관련, 경기도교육청이 동참 의사를 표한 가운데 전국으로 확산될 수 있을지 교육계를 넘어 국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2020년까지 자사고·외고 단계적 폐지


15일 경기도교육청 등에 따르면 도교육청은 지난 12일 관할 내 10개 자사고·외고를 오는 2020년까지 다시 지정하지 않는 방식을 통한 ‘단계적’ 폐지 방침을 밝혔다.


이에 따라 전국 2위 자사고인 안산 동산고가 2년 뒤 일반고로 전환되는 것을 시작으로 또 다른 자사고인 용인외대부고와 경기외고, 고양외고 등 외고 8곳은 2020년 ‘자사고·외고’ 지정이 폐지된다.


이와 관련, 이재정 경기교육감은 지난 13일 “학교의 계층화와 서열화를 조장하는 외고·자사고 등을 폐지하고 일반고로 전환해야 한다”면서 “향후 외고와 자사고 등을 재지정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 교육감은 "도내 외고와 자사고에 대한 재지정 평가 기간은 2019∼2020년 예정돼 있어 현재 재학 중인 학생들이 졸업할 때까지는 그 지위가 유지될 것“이라며 "재학생들에게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의 공약 사안인 ‘자사고·외고의 일반고 전환’에 이 교육감이 앞장서 물꼬를 튼 가운데, 서울시교육청 등 진보성향 교육감이 포진한 지역을 중심으로 동참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특히 서울시교육청 관할에 23곳에 달하는 자사고와 6곳의 외고가 집중돼 있어 실제 폐지 쪽으로 가닥이 잡을 경우 큰 파장이 예상된다.


서울시교육청은 15일 ‘자사고·외고 폐지’ 사안과 관련, "특목고-자사고-일반고로 서열화된 현행 고교체제 개선과 바람직한 대안마련을 위해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2014년 자사고 평가 과정과 그 이후 일관되게 추진한 '일반고 전성시대' 지원 정책을 통해 고교 서열화 개선 노력을 해왔다“면서 ”자사고 폐지 등 서열화 개혁을 위해 교육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대안을 마련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서울시교육청, ‘폐지’ 쪽 무게…전국 진보성향 교육감 ‘압도적 다수’


이 같은 서울시교육청 발표를 두고 사실상 ‘폐지’ 쪽으로 무게추가 기울었다는 평가 속에 교육현장 혼란을 우려한 목소리도 동시에 나온다.


앞서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지난달 31일 "성적 우수자에 대한 선발권이 있고 일반학교의 세배 이상의 학비를 받는 등 ‘귀족학교’라 비판 받고 있는 국제중과 외고, 자사고 등은 일반학교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서울시교육청은 오는 28일 경문고와 세화여고, 장훈고 등 자사고 3곳, 서울외고(특목고), 영훈국제중(특성화중) 등 5개 학교에 대한 재평가 결과를 발표한다.


자사고와 외고의 경우 5년마다 재지정 평가가 이뤄지는데, 이들 5개 학교는 지난 2015년 재지정 평가에서 점수가 미달돼 재평가 대상에 오른 바 있다.


이들 5개 학교가 이번 재평가에서 또 다시 점수가 미달될 경우 서울시교육청은 교육부 동의 하에 지정 취소가 가능하다. 이렇게 될 경우 이들 학교는 일반 중고교로 전환된다.


이런 가운데, 새 정부의 강력한 의지에 동참할 것으로 보이는 진보성향 교육감이 버틴 교육청들을 중심으로 ‘자사고·외고 폐지’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자사고와 외고 각각 2곳을 가진 인천시교육청과 자사고 3곳·외고 1곳의 전북교육청 등은 문재인 정부의 교육 기조에 동의하고 있다.


전국 17개 시도 교육감 가운데 14곳에 진보성향의 교육감이 수장으로 있단 점을 감안하면 자사고·외고 폐지는 현실화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인다.


다만, 폐지 방침을 밝힌 경기도 지역 자사고·외고의 반발 조짐이 보이는 등 교육현장의 혼란을 우려한 목소리도 벌써부터 나오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해 보인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