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후보자, 인사배제 5원칙 중 4개 해당’

[스페셜경제=홍민정 인턴기자]문재인 대통령은 한미정상회담이 다가오는 점을 내세우며 외교부 강경화 장관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겠다고 전했다. 앞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에 이어 오는 18일에는 강 후보자의 인사 청문회 난맥상에 정면으로 맞서면서 여야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문 대통령이 정치적 리스크를 안아가면서 임명을 강행하는 데에는 정권 초반부터 야당과의 주도권에서 밀려나면 국정을 안정적으로 수행하기 어렵다는 계산이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바른정당 오신환 대변인은 15일 논평에서 “(강 후보자 임명관련) 국회를 경시하고 국민을 기만하는 독선적 정부운영을 계속한다면 민심의 역풍을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오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도덕적으로나 능력적으로 흠결 투성이인 강 후보자를 국회 동의 없이 임명하겠다고 선언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그는 “강 후보는 문 대통령이 국민 앞에 약속한 인사배제 5원칙 중 4개나 해당되는 사람이다”며 “위장전입‧논문표절‧세금탈루‧부동산 투기 등 비리종합세트 인사라는 사실이 청문회 과정에서 드러났다”고 꼬집었다.


오 대변인은 “더욱이 최대 현안인 사드관련 질문에는 상세히 파악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실망스런 답변으로 자질 논란을 일으켰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야당의 검증은 참고만 하고 찬성 여론이 높다는 이유로 임명을 강행 하겠다고 한다”고 비난했다.


오 대변인은 “국회가 협치 대상이 아닌 적대 세력이고, 그동안 강조해 온 ‘소통’ 이 보여주기식에 불과했다는 것을 스스로 증명한 셈이다”고 설명했다.


그는 “문 대통령의 논리대로라면 여론조사로 인사청문회를 하고 국정운영도 여론조사로 하자는 말이 된다”며 “존재할 이유가 없고, 의회 민주주의는 더더욱 무가치한 것이 되고 만다”고 맞섰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