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홍민정 인턴기자]문재인 정부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으로 지명된 도종환 후보자는 14일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대해 “자체 진상조사위를 구성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도 후보자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개최된 청문회에서 “문체부와 산하기관, 유관기관에 국정농단 부역자와 공모자가 잔존해 있다. 어느 정도 현황을 파악하고 있느냐”는 국민의당 장정숙 의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도 후보자는 “감사원 감사가 완료됐다는 보고를 받았다. 이 부분에 대해 자체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려 한다”고 말했다.


그는 “진상조사위를 구성할 때 관련단체 예술인,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어려움을 겪었던 분들도 참여하게 할 것이다. 철저하게 파헤치고 조사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안민석 의원은 “최순실 국정농단 핵심 주범은 감옥에 가 있지만 여전히 조력자들이 버젓이 활개치고 있다”며 “문화계와 체육계 인적청산과 제도 개선을 하는 적폐청산위원회를 신속히 설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도 후보자는 “진상조사위에서 조사하려 한다”며 “말씀하신 것을 포함해서 진상조사가 철저히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국민의당 이동섭 의원이 ‘국정농단 세력에 의해 불이익을 당한 백승필 감사담당관 등 문체부 직원 5명의 복직’에 대해 도 후보자에게 주문하자 “그렇게 하겠다”고 답했다. 이 의원도 태권도 등 체육계 적폐청산위원회 설치를 재촉했다.


그는 블랙리스트 문서와 관련해선 “블랙리스트 문제는 다신 있어선 안될 문제다. 재정 지원뿐만 아니라 사회적 배제가 지속적으로 이뤄졌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민주주의 문제뿐만 아니라 헌법위반 사항이다”며 “다시는 우리사회에서 블랙리스트가 만들어서 사회적으로 배제되고 불이익을 주면서 검열하고 감시하고 차별하는 일들이 다신 일어나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