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홍민정 인턴기자]문재인 정부의 해양수산부 장관으로 지명된 김영춘 후보자는 국민적 신뢰를 회복하고 해양수산업 위기를 극복하겠다고 설명했다.


김 후보자는 14일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에서 “세월호 참사 등 연이은 해양사고와 세계적 선사인 한진해운의 파산, 바다모래 채취를 둘러싼 갈등으로 해수부는 국민들께 많은 실망을 안겨 드렸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장관이 된다면 ‘국민과 함께, 세계로 뻗어 나가는 해양강국’을 건설하겠다는 다짐을 전했다.


김 후보자는 “해운·항만·물류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회복해 우리나라의 무역활동을 탄탄하게 지탱하고, 수산업은 고부가가치 식품산업 및 수출산업으로 발전시키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면서 “과감한 연구개발(R&D) 투자를 통해 해양자원을 개발하고 해양환경과 생태계를 보전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김 후보자는 “해경·해군과 협력해 독도와 우리 바다를 확고히 지켜내겠다”며 “이런 비전을 실현해서 부가가치 기준 6.4% 수준인 해양수산업의 국내총생산(GDP) 기여율을 10% 이상으로 끌어 올리겠다”고 역설했다.


김 후보자는 “해운산업을 재건하고 글로벌 물류강국의 위상을 공고히 하겠다”며 “해운기업의 친환경·고효율 선박확보를 지원하고, 해운,조선,금융의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선 기존의 지원 프로그램을 통합 및 발전시켜 지원 기구를 조속한 시일 내에 설립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그는 “이를 통해 2022년까지 해운산업 매출액을 28조원에서 50조원으로, 원양 해운기업의 선박보유량은 47만 TEU에서 100만 TEU로 확충할 것이다”고 전했다.


김 후보자는 “동해항 3단계 개발, 울산항 오일허브 지원사업, 새만금신항 등 항만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면서 “우리 바다를 되살려서 수산위기를 극복하고 살기 좋은 어촌을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어선감척에 대한 투자 확대, 휴어제 도입, 어구관리체계의 구축을 통해 수산자원 관리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것이다”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세월호 후속조치를 잘 마무리하고 해양안전을 확실히 챙기겠다”며 “세월호 수색을 빨리 서둘러 모든 미수습자를 가족의 품으로 돌려보낼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을 전했다.


향후 추모시설 설치를 및 4·16재단 설립과 해양안전 체험관 건립 등 후속조치를 지원하며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의 사고 원인 조사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방침이다.


김 후보자는 “다시는 세월호 참사와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양안전 취약요소를 하나하나 점검하고 개선해 나가겠다” 전했다.


그는 해양환경 정책의 패러다임을 ‘선계획 후이용’ 체제로 전환해, 해양환경 영향평가 강화 및 연안오염 총량관리 확대를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무엇보다, 침체돼 있는 해수부 조직에 긴장감과 활력을 불어 넣음으로써 해양수산 위기를 극복하고 국민적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할 것이다”고 힘주어 말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