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제3회의장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한 정우택(왼쪽 두번째)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모두발언하고 있다. 정 대행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임명 강행은 참으로 안타깝고 분노할 일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은 더 이상 국회나 야당과 협치할 의사가 없어 보인다고 비판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야당의 반대에도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임명을 강행한데 대해 보수 야당은 14일 한 목소리로 문 대통령을 비판했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강조하는 협치는 말은 협치라고 하고 행동은 내 맘 대로인 위장협치쇼”라며 “국회의 인사청문 결과를 받아들이지 않고 야당 의사를 무시하면서 협치, 협력을 말하는 것은 모순”이라고 비난했다.


정 권한대행은 “청문회에서 문제가 드러나 보고서 채택이 안됐는데, (청문보고서 채택)시한이 끝나자마자 기다렸다는 듯이 인사를 (강행)한다면 인사청문회는 왜 존재하느냐”며 “국회에서 어떤 의견을 내든 그에 상관하지 않고 인사를 하겠다는 것은 인사청문회를 무시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정 권한대행은 이어 “문 대통령은 자신이 정한 고위공직자 임용기준을 스스로 어기면서 사과조차 하지 않는다”며 “대선 공약에 5대 비리는 고위공직자에서 원천 배제하겠다고 했는데, 내정된 후보자 대부분이 5대 기준에 걸리지 않는 사람이 없다”고 지적했다.


정 권한대행은 아울러 “문 대통령은 (야당의)트집잡기식 인사청문회 때문에 폭넓은 인사를 하는데 장애가 있다고 하지만 코드-보은 인사에 집착하기 때문에 폭넓은 인사를 하지 못하는 것”이라며 “장관 후보자 15명 중 2명을 제외한 13명이 대선캠프 출신이거나 현 정권 창출에 기여한 공신그룹”이라며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한 마디로 친문 보은인사 일색이고 대통합, 대탕평은 찾아볼 수 없다”며 “국정철학 공유라는 명분이 코드인사라면 국민대통합, 탕평 같은 말은 하지 말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바른정당 주호영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도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국회의원-원외위원장 연석회의에서 “(김상조 공정위원장 임명은)협치를 기대했으나 실망을 넘어 놀라움을 가지게 되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주 권한대행은 “(윤영찬)국민소통수석은 (김 위원장 임명이)국민의 검증을 통과했기 때문이라고 했는데 그렇다면 무엇 때문에 인사청문회를 했는가”라며 “대통령이 내세운 5대 비리가 있어도 결격사유에 배제되는 것인지 공약집을 다시 읽어봐야 할 일”이라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장관급은 거의 보은이사고 그 이하는 코드 인사”라고 덧붙였다.


북한 무인기도 한 목소리 “사드 누락은 불같이 화를 내고 난리 치더니”


정 권한대행과 주 권한대행은 지난 9일 강원도 인제에서 발견된 북한 무인기가 사드 배치 지역인 경북 성주를 촬영한 것으로 알려진데 대해서도 문재인 정부를 맹비난했다.


정 권한대행은 “(무인기에)폭탄이나 생화학 무기가 장착돼 있었다면 무방비 공격타겟이 됐을 것”이라며 “매번 뚫리는 안보망에 한숨이 나온다”며 한심해 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사드배치 보고 누락사건에 대해선 불같이 화를 내고 난리를 치더니 정작 대책하나 내놓지 못하고 있다”며 “이 정부 들어 일주일이 멀다하고 미사일을 쏘고 무인기가 휘젓고 다니는 판국에 실질적 대책이 나온 게 없고, 참으로 한심하고 걱정스럽다”고 푸념했다.


주 권한대행 또한 “북한 무인기가 청와대 상공을 촬영하고, 여러 군데 나타나는데 아무런 대책이 없다”며 “국방 당국자는 말만 하지 말고 무인기에 대한 확고한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