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여당 더불어민주당과 제1야당 자유한국당간의 신경전이 거세다. 문재인 대통령의 지난 13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임명 강행에 따른 후폭풍으로 관측된다.


한국당 정우택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14일 오전 국회에서 개최된 원내대책회의를 통해 “문재인 정부의 일방통행식 독주, 독선 정치에 당당히 맞서 싸워 나갈 것”이라고 전면전을 선포했다.


정 원내대표는 “어제 문 대통령이 김상조 후보자 임명을 강행한 것은 참으로 안타깝고 분노할 일”이라면서 “문 대통령은 더 이상 국회나 야당과 협치를 할 의사가 없어 보인다”고 맹비난 했다.


그는 “국회 인사청문회 결과를 전혀 받아들이지 않고 또 야당의 의사는 일관되게 무시”하고 있다고 지적한 뒤 “협력과 협치를 말하는 것은 모순”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그동안 끊임없이 강조해왔던 협치라는 말 뿐이고 행동은 내 맘 대로인 위장 협치쇼”라고 덧붙였다.


정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의 행동을 “국회 청문회 근본 취지와 국회의 권능을 전혀 인정하지 않는 초법적 발상”으로 규정하며 “자신이 정한 고위공직자 임용기준을 스스로 어기면서 지금까지 사과조차 하지 않고 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면서 “결자해지 대원칙에 따라 향후 발생하는 국회와 국정파행의 모든 책임은 문 대통령에게 있으며 그를 해소할 책임도 문 대통령에게 있다”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부디 이 상황의 심각성을 정확히 인식하공 원활한 국정 운영과 여야 협치 정신 복원을 위해 지금이라도 진정성 있는 노력을 해달라”고 호소했다.


‘협치명분 실종’ 다급한 여당, 한국당 맹공


이에 협치의 명분을 위해 한동안 한국당을 향해 협조를 요구하며 비난의 강도에 완급조절을 해왔던 민주당도 맞불을 놨다.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개최된 민주당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국민을 바라보며 자유한국당이 이제 답할 차례”라며 “협치는 민주당만 하는 것이 아니”라고 항변했다.


우 원내대표는 “오늘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국회 처리시한 마감일”이라고 강조하며 “강 후보자만큼은 여야가 경과보고서를 채택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우 원내대표는 “야당은 인사청문후보자들끼리 패키지로 엮다가 다음에는 인사청문과 추가경정예산을 엮고, 추경 협조 요청했더니 정부조직법안까지 엮는 상황으로 반복됐다”고 비난했다. 김 공정위원장의 임명 강행에 반발한 야당의 추경 단일대오에 대한 견제인 셈이다.


우 원내대표는 또 이와 관련해 “추경안은 제 때 처리하는 것이 핵심”이고 “정부조직법도 마찬가지”라며 “새 정부가 일할 수 있도록 자유한국당을 포함한 야당들의 전향적인 자세전환을 요청한다”고 호소했다.


한편 우 원내대표는 김 공정위원장의 임명 강행에 타당성을 부여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는 “국회는 경과보고서 처리마감 시한은 물론 청와대 재송부 요청시한까지 넘긴 상태”라면서 “대통령은 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국회의 경과보고서 재송부 요청을 했고 그 기간이 다 될 때 까지 기다리다 임명 처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자유한국당이 임명 강행이라고 비판하는데 성립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한편, 민주당이 이처럼 적극적인 항변자세에 나서는 것은 김 공정위원장의 임명 강행의 후폭풍을 잠재우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재인 정부가 차기 국정운영에서의 주도권을 야권에게 내주지 않기 위해 임명을 강행했지만, 이는 현 정부가 그간 피력해오던 ‘협치’의 이미지를 깨뜨릴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한다. 이를 빌미로 야권은 현재 공세의 수위를 높여가고 있고 이후 추경과 정부조직법 개편 국면에서 정부를 압박할 명분을 얻게 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