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31일 국민의당 박주선(오른쪽) 비상대책위원장과 김동철 원내대표가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차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해 논의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야당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임명을 강행한데 이어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임명까지 강행할 것으로 관측되는 것과 관련해, 국민의당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은 14일 “강경화 후보자 임명을 강행한다면 정부여당 협력에 응할 수 없고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이날 강원도 국회고성연수원에서 열린 국회의원-지역위원장 워크숍에서 “강 후보자 임명 시 앞으로 협치는 안 하겠다는 대통령의 자세로 판단할 것”이라며 이와 같이 말했다.


박 위원장은 “소탐대실, 내로남불(내가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의 자세로는 안 된다”면서 “지금까지 정부의 자세는 국정 발목잡기라는 구태의연한 술책으로 국회를 압박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위원장은 이어 “그런 자세가 시정이 안 된다면, 그리고 강 후보자 임명 강행으로 그런 자세가 더 굳어진다면 국민의당은 강한 야당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밖에 없다”고 질책했다.


그러면서 “(김상조 공정위원장 임명은)정부에서 모든 야당이 동의하도록 인내, 노력이 있었으면 좋았을 텐데 임영을 강행하다보니 협치의 구조가 제대로 작동할 것인지 우려된다”고 꼬집었다.


한편, 문 대통령이 김상조 공정위원장 임명을 강행하자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이날 열리는 김부겸 행정자치부 장관 후보자, 도종환 문화체육광광부 장관 후보자,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보이콧 할 수 있음을 시시한데 대해 김동철 원내대표 “문재인 정부가 야당의 반대에도 일방적으로 (김상조 공정위원장)임명을 강행한 책임이 크지만 이미 9년 전부터 이명박-박근혜 정부가 해 온 일”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김 원내대표는 “한국당에서는 (인사청문회)보이콧 선언 얘기도 들리지만, 대화와 소통, 협치를 이루는 것은 정부여당만의 책임이 아니며 야당도 그에 상응하는 몫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의당은 국민의당의 길을 가겠다”며 “청문회에 적극 임해서 국민 눈높이에서 판단하고 결과에 따라 적격과 부적격을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도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배우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김 위원장 임명이 처음이자 마지막 사례가 됐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