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탄도미사일, 시민이 유류차량 가로막아 레이더 포착 못해

[스페셜경제=홍민정 인턴기자]바른정당은 13일 경북 성주투쟁위원회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에 사용할 유류 반입을 막은 것과 관련해 “개인이 국가가 군사시설을 가동하는 것을 막는 이게 국가냐라는 질문을 다시 던진다”고 규탄했다.


바른정당 주호영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개최된 원내대책회의를 통해 “백주에 불법이 행해지고 공권력이 이를 손 놓고 있는 상황을 국민들은 ‘이게 나라냐’라고 얘기한다”며 이같이 전했다.


주 원내대표는 “얼마 전에 북한이 북극성 2형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을 때 사드를 가동하기 위한 발전용 기름이 일시에 바닥이나 추적 레이더를 가동하지 못하는 상황이 생겼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주군과 성주 경찰은 손을 놓고 있는 상황이다”고 덧붙였다.


주 원내대표는 최근 시민단체의 비난으로 ‘미 2사단 창설 100주년 기념 콘서트’가 파행된 것과 관련해 “결국 한미동맹을 깨고, 미국을 보내자는 것이냐”며 “민주노총과 노동당은 각성하고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회 김영우 국방위원장은 “성주시 사드가 배치돼 있는 장소에 유류차량이 들어가는 것을 시민단체와 시민들이 가로막아 북극성 2형 탄도미사일을 레이더가 잡아내지 못했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김 국방위원장은 “만에 하나 북한이 쏜 미사일이 대한민국을 향한 미사일이라면 그 자체가 재앙이다”고 역설했다.


그는 “지금 반미감정이 자꾸 고개를 드는 부분에 대해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반미감정이 고개 드는 것은 국익을 위해서도 좋지 않고 국가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고 피력했다.


한편, 지난 4월 26일 사드 레이더와 발사대 2기 등을 성주에 배치할 때 주한미군 한명이 웃는 모습을 보인데 대해 성주투쟁위 등은 사과를 요구했다. 그러나 사과가 없자 성주투쟁위 등은 미군의 유류 반입을 저지했고, 현재 헬기로 유류를 수송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국방부 관계자는 “사드 포대 내에 필요한 물자를 육로를 수송해야 하지만 주민들이 길을 막아 어쩔 수 없이 헬기로 수송할 수밖에 없다”며 “유류는 사드 발전기에 이용하는데 헬기로 많은 양을 수송할 수 없기에 자주 헬기를 가동하는 것이다”고 설명한 바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