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12일 청와대의 5개 부처 추가 장관지명자들의 음주운전 이력 등과 관련, “일선 공무원들조차 상당한 불이익을 주고 있을 만큼 묵과할 수 없는 일”이라고 검증 국면에서 날카로운 공세에 나설 것임을 시사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개최된 비대위를 통해 “음주운전은 대통령의 5대 원칙에 포함되지는 않았다”면서도 이같이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청와대가 미리 밝혔다고 해서 면죄부가 되는 건 아니다”라고 역설했다.


다만, 그는 “인사청문회를 통해 철저한 검증이 이뤄져야겠지만”이라면서도 “지역과 여성에 대한 안배에 대해선 일단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국정 안정을 위해 나머지 부처의 장관 지명도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김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경제민주주의를 언급한 6·10항쟁 기념사에 대해선 “문제는 정치”라며 “이념과 진영에 매몰된 뺄셈정치를 바꾸지 않으면 민생문제 해결도 경제민주화도 불가능”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그러면서 “개헌을 통해 제왕적 대통령제를 폐기하고 국가 백년대계의 초석을 마련”할 것을 촉구하며 “지역과 이념, 세대와 계층 간 갈등을 조정할 다당제를 제도화해 선거구제를 개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한 개헌과 선거구제 개편, 대화와 소통, 분권과 협체를 제도화 하는 것에 여야 모두가 대승적으로 동참”할 것을 호소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