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긴밀한 협력, 가계부채 안정화, 한은 임직원 도덕성 강화’ 주장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 1별관 8층 강당에서 열린 ‘한국은행 창립 제67주년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김경진 기자]오는 15일 예정된 미국 중앙은행 회의에서 두 번째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공석에서 처음으로 금리인상 가능성을 시사했다.


“통화정책 완화정도의 조정 필요할 수도”


12일 이주열 총재는 서울 소공동 한국은행 별관 8층 강당에서 개최된 한은 창립 67주년 행사에 참석해 “최근 성장세가 확대되고 있지만 성장경로의 불확실성이 여전히 높고 수요측면의 물가상승 압력이 크지 않은 점에 비추어 당분간은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할 필요가 있겠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앞으로 경제상황이 보다 뚜렷이 개선될 경우에는 통화정책 완화정도의 조정이 필요할 수 있어 이러한 가능성에 대한 검토를 면밀히 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 총재는 “통화정책을 운영함에 있어 가계부채 증가세, 미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추이 등 금융안정 관련 주요사항에 유의해야 함은 새삼 강조할 필요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 총재가 다양한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 원론적인 입장을 밝힌 것뿐이라는 입장도 있지만 공식 석상에서 ‘통화정책 완화정도의 조정’ 등을 언급하며 처음으로 금리인상을 시사했다는 점이 이슈가 되고 있다.


“정부·감독당국과 긴밀히 협의…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해야”


이 총재는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에 발을 맞추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그는 “새 정부가 출범하면서 여러 가지 경제정책들이 입안되고 있다”면서 “통화정책이 정부정책과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데에도 더욱 힘써야 할 것이며 정부정책이 경제 발전을 보다 잘 이끌 수 있도록 우리의 조사·연구 역량을 활용, 실효성과 현실적합성이 높은 정책대안을 적극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아가 이 총재는 대한민국 경제의 뇌관으로 떠오르고 있는 가계부채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무엇보다도 금융시스템의 잠재적 위험요인인 가계부채의 높은 증가세를 안정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면서 “가계부채 동향 모니터링, 증가요인 분석, 리스크 평가 등에 배전의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정부‧감독당국과 긴밀히 협의하여 실효성 있는 대책이 마련되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이 총재는 한은 임직원들의 도덕성 등을 언급했다. 최근 논란이 된 성추행 사태 등을 경고하는 모습으로 풀이된다. 그는 “사회가 선진화될수록 공공부문 종사자에게 요구되는 도덕성이나 사회적 책임이 더 높아지기 마련이고 중앙은행 임직원도 여기에서 예외일 수는 없다”면서 “우리의 사고방식이나 행동양식을 시대변화에 따른 새로운 가치관이나 기준에 부합하도록 개선해야 할 것”을 주문했다.


이어 “조직생활에서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중앙은행 직원으로서의 품위를 지킬 수 있도록 자기관리에 소홀함이 없어야 할 것”이라며 “사회적 약자 배려에 솔선수범함과 아울러 사회공헌 활동도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