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9일 임명되면서 ‘J노믹스’로 불리는 문재인정부 새로운 경제 정책의 시대가 열리게 됐다.

[스페셜경제=최은경 기자]문재인 정부의 첫 경제팀이 탄생하게 됐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9일 임명되면서 ‘J노믹스’로 불리는 문재인정부 새로운 경제 정책의 시대가 열리게 된 것이다.


이날 오전 기획재정위원회는 국회 전체회의를 통해 김 후보자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최종 채택했다.


기재위, 김동연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기재위는 청문보고서 종합의견에서 “대통령실 경제금융비서관, 기획재정부 예산실장과 제2차관, 국무조정실장 등의 근무 경력에서 후보자가 경제정책, 정책기획조정 분야에서 전문성과 추진력을 갖췄다는 평가가 컸다”면서 “저성장, 양극화 등 주요 경제현안에 관한 후보자의 식견과 답변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본 결과 적합한 직무 수행 능력을 갖췄다는 평가였다”고 밝혔다.


하지만 신임 부총리 취임에도 향후 행보에 난항이 예상된 상태다.


우선 김 부총리의 ‘발등의 불’은 지난 8일 시작된 국회 예산결산위원회와의 정상적인 협의다. 앞서 기재부는 사상 최초로 ‘일자리 추경’ 11조2000억원을 편성한 바 있다.


야권에서는 최근 회복세를 보이는 경제지표를 감안할 때 국가재정법상 추경 요건에 해당되지 않는다며 추경에 부정적인 입장이다. 국가재정법은 통상적으로 전쟁이나 대규모 재해, 경기침체·대량실업 등을 그 요건으로 한다.


아울러 하반기 경제정책방향과 세제개편안을 짜는 일 역시 임박해 김 부총리의 빠른 결단이 요구된다.게다가 최근 수출 호조에 경기 회복 조짐도 감지되고 있지만 미국 등의 자국을 우선으로 한 보호무역주의 등 예상치 못한 변수들이 산적한 상태다.


일각에선 이처럼 산적한 과제에 불안정한 업무 환경 역시 김 부총리에게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우려한다.


청와대 경제수석이 아직 공석인 데다 통상 현안에 보조를 맞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인선도 이뤄지지 않아 정상적 업무수행에 어려움이 뒤따를 것이란 의견이 나온다.


또 김 부총리와 함께 경제정책의 또 다른 한 축을 구성할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의 경우 아직 인사청문보고서조차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한 상태다.


한편, 김 부총리는 주말 이후인 12일 공식 취임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