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7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청와대가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심사보고서 채택을 호소하며 강경화 후보자 구하기에 나선 가운데,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은 9일 한 목소리로 문재인 대통령의 지명철회를 촉구하며 압박에 나섰다.


먼저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문 대통령의 지명철회를 촉구하며 강 후보자에 대한 법적 고발까지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우택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서 “5대 비리에 한 두 개도 아니고 서너 개에 해당되는 강 후보자는 결코 임명이 강행돼선 안 된다”면서 “도덕성 뿐 아니라 외교장관으로서 업무 자질 자체가 현저히 부족한 것으로 드러난 강 후보자에 대해 위장전입과 관련해 우리당이 법적 고발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권한대행은 이어 “국민의당도 강 후보자에 대한 임명 반대 입장을 공시적으로 정한 만큼 본인의 거취 결정을 해야 한다”며 “문 대통령이 이런 현실에도 야당 반대 인사에 대해 임명을 밀어붙인다면 그로 인한 협치 파국은 모두 문 대통령의 책임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선동 원내수석부대표도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외교장관이 빨리 임명돼야 하는데 이런 부적격자를 내놓고 청와대는 대안, 대책을 내놓지 않는다”며 강 후보자에 대한 지명철회를 요구했다.


文 대통령 읍참경화 촉구


국민의당도 강 후보자의 지명철회를 촉구했다.


양순필 수석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대해서는 긍정 여론이 높은 반면 유독 강 후보자만 부정 여론이 더 높게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양 부대변인은 이어 “여론조사를 중시하는 문재인 정부라면 이런 민심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더 늦기 전에 부적절 인사를 철회해야 마땅하다”며 “하루빨리 더 좋은 인물을 찾아 국민 앞에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질책했다.


양 부대변인은 아울러 “국민의당은 강 후보자가 가진 여성, 비외무고시 출신이라는 상징성에 큰 의미를 부여해 왔다”며 “이 때문에 많은 도덕적 흠결에도 불구하고 인사청문회를 통해 자질과 역량을 확인하려 적극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강 후보자는 청문회에서 위장전입, 세금 늑장 납부 등 도덕적 흠결을 만회할 만한 외교적 역량과 위기관리 능력, 리더십을 보여 주지 못했다”면서 “청문회가 끝난 강 후보자에 대한 여론이 더 악화된 것는 바로 이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양 부대변인은 “문재인 정부가 가진 외교 분야 인재풀에 정말 강 후보자보다 더 외교부 장관에 적합한 인물이 없단 말인가”라며 “그렇다면 인재풀을 더 넓히면 얼마든지 더 좋은 인물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훈수했다.


양 부대변인은 또 “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은 강 후보자에 대해 더 이상 고집을 부리지 말고 절대로 임명을 밀어붙여서는 안 될 것”이라며 “국회에서 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않는데도 대통령이 강 후보자를 외교부 장관으로 임명을 강행한다면 스스로 정한 인사 원칙을 부정하는 것이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제갈량이 ‘읍참마속(泣斬馬謖-공정한 업무 처리와 법 적용을 위해 사사로운 정을 포기함)’한 심정으로 ‘읍참경화’를 결단해 인사 기준을 바로 세우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