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우택 자유한국당 당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지난 5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진행된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의 내정을 철회해야 한다고 발언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심사경과보고서 채택이 당초 7일에서 9일로 연기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자유한국당 정우택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7일 “지금 (김 후보자에 대한)의혹 해명이 되지 않고 이렇게 비리가 쏟아지고 있는데도 (청와대가)임명을 강행한다면, 저는 청문회를 할 의미가 없는 엄청난 문제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정 권한대행은 이날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청문회 자체를 원점에서 다시 생각해야 될 문제라고까지 생각한다”며 이와 같이 밝혔다.


김 후보자에게 제기된 여러 의혹이 인사청문회를 통해 해명이 됐고, 야당의 반대가 발목잡기에 불과하다는 여당의 지적에 대해 정 권한대행은 “김 내정자 같은 경우 위장전입은 이미 드러난 것이고 부인이 영어 강사 취업을 했는데, 토익점수를 조직적으로 조작한 불법취업 의혹이 있다”며 “이것은 제2의 정유라 케이스랑 맥을 같이한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고 질책했다.


이어 “특히 학자로서 자기 논문 표절을 통해 그것도 학술지에다 그 논문을 게재했다는 건 윤리규정에 어긋난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다운계약서를 썼다는 것도 밝혀지지 않았느냐”며 “이것이 시가에 3분의 1도 안 되는 가격으로 썼다는 것이 무슨 관행이었는지, 또 시가의 3분의 1도 안 되는 다운계약서를 통해 소득세와 취득세 탈루한 것에 대해 뭐가 해명이 됐다는 건지 이해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당의 제안으로 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이 9일로 연기될 가능성이 높아진 것과 관련해서는 “저는 국민의당이 오락가락하는 이런 결정에 대해 의구심을 갖는다”며 “(국민의당이)입장을 바꾸는 것을 보고 여당 2중대라는 말을 들을 수밖에 없다”고 질타했다.


이어 “(인사청문 경과보서 채택을)이틀 연기하자는 건 아마 속으로 그 보고서 채택에 결국 찬성하는 쪽으로 가기 위한 어떤 절차가 아닌가 이런 의구심이 있지만 국민의당이 현명한 판단을 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근혜 정부에서도 야당이 반대한 인사에 대해 임명을 강행한 사례에 대해선 “그런 케이스가 있었지만 소위 비리백화점, 후보자가 돼선 안 될 분들을 선정한 것에 대해 저희로선 저희 입장을 분명히 얘기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며 “이럼에도 대통령께서 임명을 한다고 하면 그런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정 권한대행은 “결국 야당이 반대하는데도 이것을 반대(강행)한다면 협치와 소통은 깨지는 것”이라며 “원만한 국회운영은 어렵게 되는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말씀 드린다”고 국회일정 보이콧을 시사했다.


그러면서 “검증도 안 된 분들, 또 비리와 의혹투성이인 후보자를 선정해 놓고 국회에다 인사청문회를 요청하고 임명을 강행하면 그것은 국정운영과 민생에도 영향을 미치는 안타까운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 권한대행은 7·3전당대회와 관련해서는 “현재 당내에서는 홍준표 전 경남도지사에 대해 비토하는 의견과 지지하는 의견이 공존하는 것이 사실”이라며 “만약 홍 전 지사가 출마한다면 이번 전대는 아마 친홍과 비홍의 싸움으로 되지 않을까 예상한다”고 전망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