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황병준 기자]미국 정부가 한국산 철강 수입을 제한하는 ‘무역확장법 232조’ 조사와 관련해 정부가 ‘한국의 대미 투자 계획에 부정적인 영향이 우려된다’는 입장을 제시했다.


미국의 수입산 철강제품 규제 강화 방침에 대해 총력전을 펼쳐 대응해 나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5일 최근 미국의 국가 안보 관련 행정명령 등 철강 분야 통상현안 대응방안을 업계와 함께 논의하기 위해 ‘철강 통상현안 국내 대응 태스크포스(TF)’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산업부와 포스코·현대제철·동국제강·동부제철·세아제강, 철강협회 등이 참석해 대응 방안을 모색했다.


‘무역확정법 232조’는 미국 정부가 국가안보에 위협이 된다고 판단할 경우 수입을 제한할 수 있도록한 조항으로 최근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이러한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미국 철강업체들은 한국과 중국 등의 기업들이 철강을 덤핑하는 바람에 국가안보에 중요한 철강 생산 능력이 큰 타격을 입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정부는 “한국은 미국의 안보 동맹국으로서 안전하고 신뢰 가능한 철강 공급국이므로 한국산 철강이 미국의 안보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제한적”이라는 내용의 서면 의견서를 보냈다.


업계에서는 미국 정부가 결국 일부 철강 품목에 대해 수입 제한 조치를 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며 이에 대한 대비책을 세워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