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과 김관진 전 국가안보실장.

[스페셜경제=황병준 기자]사드 추가 반입 보고서 누락 의혹이 국정 전면으로 부상하면서 논란이 일파만파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청와대는 지난달 31일 “국방부가 사드 발사대 4기 추가 사실을 보고서에서 의도적으로 누락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어제 군 관계자 조사 결과 실무자가 당초 작성한 보고서 초안에는 ‘6기 발사대, 모 캠프에 보관’이라는 문구가 명기돼 있었으나 수차례 감독 과정에서 문구가 삭제됐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지난 26일 이상철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은 국방부로부터 공식 업무보고를 받고 석연치 않은 점이 있어 국방부 실무자를 따로 불러 세부 내용을 확인하던 중 사드 발사대 추가 반입 사실을 인지했다.


이에 이 차장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에게 추가 반입 사실을 보고했다. 정 실장은 다음날인 28일 한민구 국방부 장관과의 오찬에서 “사드 4기가 들어왔다면서요”라고 물었고,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그런게 있었습니까”라고 반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실장은 한 장관과 나눈 대회를 29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고했고 문 대통령이 한 장관에게 전화를 걸어, 사드 발사대 4기 추가 반입 사실을 최종 확인했다.


윤 수석은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 사태에 대해 심각하게 받아 들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 수석은 “문 대통령은 새 정부가 들어서 한미 정상회담 등을 목전에 주고 있는 시점임에도 국방부가 사드 반입 내용을 의도적으로 보고하지 않은 것에 대해 충격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정 실장은 김관진 전 국가안보실장에게 사드 추가 배치에 대한 사실을 인수인계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의도적으로 누락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지난 25일 국방부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업무 보고 때 사드 4기 추가 반입 보고는 없었다.


청와대는 곧바로 사드 추가 반입 보고를 누락한 한민구 국방부 장관과 김관진 전 국가안보실장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다.


한 장관은 청와대 조사 통보에 응해 보고 누락과 관련해 문구 삭제 지시나 은폐 시도를 한 적이 없다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번 사드 배치 추가 반입 보고 누락 논란에 대해 여야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장은 “감추고 제대로 인수인계하지 않은 것은 상식적으로 용납이 안되고 분노스럽다”고 비난했다.


김 위원장은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새 대통령이 선출되면 김관진 전 국가안보실장은 사드와 관련된 모든 내용에 대해 우선 보고하는 것이 당연한 의무이고 그게 공직자의 자세”라며 지적했다.


반면 정진석 전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일 YTN 신율의 출발새아침에 출연 “이것은 한미 상호방위조약에 따라 된 것이지 사실 한국과 상의할 필요가 없는 문제”라며 “이 문제를 무슨 논의에 붙여서 하나”라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주한미군 내 전력자산을 보강하는 문제기 때문에 한미상호방위조약, 한미주둔군지 위협에 따라 미군이 군사 장비를 들여오는 것”이라며 “한반도를 방어하기 위한 책무를 다 하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로 방어용 미사일 체계를 보내달라고 예기해서 그것이 전개되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국방부의 사드 추가 반입 보고 누락과 관련한 진상조사 하루 만에 의도적 누락으로 결론 내렸다”며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국방부의 의도적으로 보고하지 않은 것에 대해 심각히 우려되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