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홍민정 인턴기자]청와대는 31일 국방부의 사드 4기 추가반입 사실을 정부 차원에서 공개한 점이 이낙연(전 전남지사) 국무총리 후보자등 후보자들의 인사청문회와 관련이 없다고 강조했다.


전날 야당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조사를 지시한데 대해 “국면전환용 인사청문회 방패 카드가 아니냐”며 “정치적 의도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언급한 데 따른 것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을 통해 “인사청문회 결과나 내용과는 관련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면서 “대통령은 자신이 느끼는 부분을 있는 그대로 국민에게 공개하고 국민들이 알아야 될 권리가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고 덧붙였다.


청와대 관계자는 ‘조용히 경위를 조사한 다음 공개할 수도 있지 않냐’는 질문에 “국방부에서 이 내용을 다 보고한다고 했고, 진위는 빨리 파악해 국민에게 알려야 한다”면서 “어제 문재인 대통령이 국방부 한민구 장관과 통화한 뒤 ‘충격적이다’고 전했고, 이 부분에 대해서 국민께 조속히 밝혀야 한다고 판단했었다”고 설명했다.


관계자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온 지 얼마 안된 점 등 여러가지로 대통령도 부담이 컸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나 국가안전보장회의 실장과 국방장관이 있는데 보고가 안 된 것은 문제이다”고 지적했다.


그는 “허위 보고인가 누락인가 하는 부분은 의도성을 기준으로 판단 하겠다. 어떠한 과정과 어떤 경위로 누가 이 부분을 결정했는지를 보는 것이다”며 “조사결과에 맞춰 책임을 가리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역설했다.


한편, 야권은 이낙연 후보자 인준절차가 진행 중인 가운데 사드 발사대 배치에 대해 언급하는 정부와 여당의 저의를 의심했다.


국민의당 박주선 비대위원장은 과거 비대위를 통해 “사드(발사대) 4기 추가반입은 4월 26일 YTN이 보도한 것으로 새로운 사실이 아니”라며 “언론보도만 확인해도 파악했을 사실을 이제와 호들갑떠는 건 문재인 정부의 무능을 드러내는 것이고 또 다른 정치적 의도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한 바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