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 한국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가운데 창업에 대한 긍정적 인식은 물론 창업 역량 분야에서 최하위권으로 조사됐다.


24일 공개된 OECD의 '중소기업 경영환경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은 2014년 기준 글로벌 기업가정신 모니터(GEM)의 '창업기회 인식'조사에서 34개 회원국 가운데 33위를 기록했다. 한국보다 순위가 낮은 국가가 34위를 기록한 일본이었다.


1위를 차지한 나라는 스웨덴이었으며, 성인의 70% 이상 창업 기회를 긍정적으로 보았다. 하지만 일본과 한국은 창업을 기회로 보는 비율이 20%에 못 미쳤다.


또한 '창업 실패에 대한 두려움'은 그리스, 일본, 이스라엘이 차례대로 1∼3위에 올랐다. 한국은 7위에 올랐으며, 한국 응답자 가운데 40% 이상은 실패할까 두려워 창업이 꺼려진다고 대답했다.


아울러 '창업에 필요한 교육 훈련 접근성'에 관한 질문에서도 한국은 23위로 중·하위권에 그쳤다. 핀란드, 뉴질랜드, 호주가 나란히 1∼3위로 공식·비공식적인 창업 교육 접근성이 가장 높았다.


이와관련해 OECD는 이러한 수치에 대해서 "기업가정신과 실천을 가늠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실패를 이겨내고 위험을 감수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사진제공 게티이미지뱅크>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