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년 1월 30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이명박 전 대통령 회고록 '대통령의 시간' 출간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김두우 전 청와대 홍보수석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이명박 정부의 국책사업이었던 4대강 사업에 대한 정책감사 지시를 내린 것과 관련해, MB정부에서 청와대 홍보수석을 지낸 김두우 전 수석은 23일 “이명박 대통령 재임 시절 노무현 대통령이 검찰수사 도중에 불행한 일을 겪었지 않느냐, 그 감정이 앙금이 남아 있는 것 아니냐”며 정치 보복이라고 주장했다.


김 전 수석은 이날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정치보복의 가능성을 말씀하는 것이냐’는 물음에 “그렇게 이야기할 수 있다”며 이와 같이 말했다.


김 전 수석은 “저희들은 사실 이 문제에 대해 예상하고 있었다”면서 “왜냐하면 대선기간 중에 문재인 캠프에서 책임 있는 자리에서 일하던 사람들 몇몇 사람으로부터 저희가 이야기를 들은 것들이 있는데, 문 대통령이 취임하면 4대강부터 시작 하겠구나 이런 예상을 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김 전 수석은 이어 “또 우파의 구심점을 와해시키겠다는 의도가 있는 것이 아닌가 한다”며 “박근혜 전 대통령은 구속됐다고 보면 이명박 전 대통령밖에 남지 않았는데, 상징적인 구심점이라는 게 사라지면 우파가 당분간 발붙일 데가 없다”며 4대강 정책감사가 우파를 와해시킬 단초라고 규정했다.


김 전 수석은 아울러 “문 대통령이야 품격이 있으니까 이런 걸(우파 와해) 하실 리는 없고, 다만 주변에 그런 사람들이 있을까 걱정하는 것”이라며 “정책감사라고 했는데 정치감사가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전 수석은 “새 정부가 할 일이 경제, 안보 현안이 산적해 있고 미래 어젠다가 얼마나 많겠느냐”며 “그런데 이것(4대강 감사)을 우선 과제로 시작하겠다고 하니까 정치적 의도가 숨어 있지 않겠느냐는 의심을 품게 되는 것은 아주 상식적인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와 더불어 “공정하고 객관적인 감사가 진행된다면 걱정할 게 없지만, 예를 들어 4대강 사업의 장점이 10개, 문제점이 5개 노출됐다고 쳤을 때 장점은 덮어버리고 단점만 노출하면 국민이 볼 때는 단점만 보인다”고 우려했다.


이 전 대통령의 반응에 대해서는 “이 전 대통령께서도 당연히 생각이 있으시지 않겠느냐”며 “다만 새 대통령이 취임해서 하겠다는 걸 전직 대통령이 반대해서 분란을 일으키는 건 국민들께도 또 신임 대통령께도 예의가 아니라는 판단이 들어 외부로 말을 전달하지 않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 전 대통령도 수사대상이 될 수 있다는 관측에 대해선 “이 부분은 걱정을 안한다”며 “박근혜 정부 초기 검찰에서 1년 반을 활발하게 털면서 기업 임직원들에게 ‘MB정부에 뇌물 준 것을 털어놓으면 너 네 기업은 봐주겠다’고 했다는 이야기를 전해 들었는데 그런 일이 없었다”고 힘주어 말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