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당 대표들과 회담하는 문재인 대통령.

[스페셜경제=황병준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취임 열 흘만에 처음으로 공식 일정 없이 휴식을 취하며 국정을 구상하고 있다. 지난 10일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이래 숨가쁘게 달려온 시간들 이었다.


문 대통령의 취임 열흘간 ▲인사와 검찰개혁 ▲협치와 소통 ▲개혁적 행정조치 ▲외교관계 정상화 등 쉼 없는 달려왔다.


취임 이튿날이던 지난 11일 비검찰 출신인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민정수석으로 임명하는 파격 인사를 단행했다.


여기에 지난 19일 단행한 법조 인사에서 문 대통령은 최순실 국정농단 특검에서 활동한 윤석열 대전 고검 검사를 신임 서울중앙지검장에 임명했다. 검찰 인사 실무를 책임지는 신임 법무부 검찰국장에는 박균택 대검찰청 형사부장을 임명해 검찰 권력의 틀을 바꿨다.


또한 '돈봉투 만찬' 논란의 주인공인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과 안태근 법무부 검찰국장의 사표를 수리하지 않고 각각 부산고검 차장검사, 대구고검 차장검사로 좌천됐다.


협치의 행보도 눈에 띈다. 여소야대 정국에서 문 대통령은 국회 협치를 그 어느 때보다 강조하고 있는 상황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오전 당선 통보를 받고 정오 취임식을 치르기 직전까지 정세균 국회의장을 만나고 원내 5당 당사를 직접 찾아가 당 대표와 면담을 갖는 등 협치의 행보를 보였다.


또한 19일에도 여야 5당 원내대표를 청와대로 초청해 상견례 오찬을 가졌다. 문 대통령은 회동 장소인 상춘재에 먼저 도착해 원내대표들을 기다리는 탈권위 행보를 보였다.


업무지시를 통한 개혁적 행정조치도 눈에 띈다. 국회 동의가 필요한 개혁 입법보다는 대통령 업무지시 차원에서 실현할 수 있는 개혁 조치가 많이 이뤄졌다.


문 대통령은 일자리위원회 구성과 국정역사교과서 폐지, 세월호 기간제 교사 순직 인정, 노후석탄화력발전소 가동 중단 등을 지시했했다.


문 대통령은 외교·안보를 정상화하는데에도 역량을 집중했다. 지난 14일 오전 북한이 탄도 미사일을 발사하자 첫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주재하며 대응책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과의 대화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지만 북한이 오판하지 않도록 도발에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외교분야에도 적극적인 행보를 보였다. 박 전 대통령 탄핵으로 공백이었던 정상 외교도 서둘러 회복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문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 아베 신조 일본 총리,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 등 주요 정상들과 전화 통화를 하고 미국(홍석현), 중국(이해찬), 일본(문희상), 러시아(송영길), 유럽연합 및 독일(조윤제)에 특사를 보내는 등 외교 채널에도 각별한 신경을 썼다.


문 대통령은 다음달 말 미국 워싱턴을 찾아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개최할 예정이다. 예정대로 진행되면 역대 정부의 첫 한미회담 가운데 가장 빨리 개최되는 행사가 될 전망이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