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2P금융협회 홈페이지 캡쳐.

[스페셜경제=황병준 기자]개인 간(P2P) 금융의 누적 대출액이 1조원을 눈앞에 두고 있지만 아직 법제화가 안돼 제대로된 감시가 이뤄지지 않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20일 P2P금융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으로 45개 회원사의 누적 대출액은 약 8,680억 원을 기록했다. 전달 대비 1336억원 늘어난 것으로 이런 속도면 이달 말 회원사 누적 매출액이 1조원을 넘을 것으로 협회는 내다보고 있다.


P2P 금융은 대출을 받으려는 사람과 이들에게 돈을 빌려줄 사람을 직접 연결해 주는 금융 시스템으로 저금리 시대에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자금이 몰리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통상 은행에서 대출받기 어려운 사람이나 업체가 이용하다 보니 수익률이 높다. P2P 금융협회에 따르면 P2P 금융의 평균 대출금리는 연 14.4%다. 세금과 각종 수수료를 떼더라도 연 10% 가까운 투자 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


하지만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는 기대로 무작정 P2P 금융에 투자하면 낭패를 볼 수도 있다. 사업 초기만 해도 연체율이 매우 낮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연체율이나 부실률도 올라가고 있다.


지난달 말 기준으로 45개 회원사의 연체율(30일 이상 90일 미만)은 0.73%로 지난 1월 말(0.1%)과 비교해 0.63%포인트 늘어났다. 일부 업체의 경우 연체율이 15%인 곳도 있다.


더 큰 문제는 P2P 금융에 돈이 몰리면서 업체들이 우후죽순 늘어나고 있지만, 아직 법제화가 안 돼 금융당국의 제대로 된 감시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이다.


P2P 금융협회가 자체적으로 회계 감사를 실시하고 있지만, 전체 약 150개 업체 중 회원사는 47개에 불과하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