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홍민정 인턴기자]문재인 정부 이낙연(전 전남지사) 초대 국무총리 후보자는 19일 정부-국회간 소통 문제에 관해 “대화의 자리가 조금 공식적 행사로 전개된 경향이 보여서 이제는 그에 못지않게 비공식적인 소통도 중요시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낙연 후보자는 이날 서울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사무실에 출근하는 길에 기자들에게 “인간과 인간의 관계가 꼭 테이블 위에서만 이뤄지는 것은 아닌 것 같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후보자는 “각자의 위치에서 할 일이 조금씩 다를 수도 있다. 정무수석이 해야할 일이 있고, 비서실장의 일이 있고, 당 대표가 할 일이 있고, 원내대표는 그 만의 일이 있다”며 “총리는 정책을 중심으로 한 여‧야정 협의라든지 여러 당과의 당정 협의가 있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책임총리로서 권한 행사와 관련해선 “헌법에 나와 있는 정신을 충실히 하겠다”며 “제청은 총리의 권한이자 의무”라고 역설했다.


‘총리후보자 청문회 이전에도 문 대통령이 장관 후보자 인선을 할 것인지’를 묻는 기자의 질문엔 “청와대에서 설명할 것”이라면서도 “국무총리 대행에 계시지 않나”라고 답했다.


이와 관련, 문 대통령이 24~25일로 예정된 이낙연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 이전이라도 권한대행을 맡고 있는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의 제청으로 일부 장관과 관련된 인선을 발표할 가능성을 보여준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왔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