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내놓은 가운데 에너지업계 간 엇갈린 반응이 나오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미세먼지 등 국민건강에 직결된 환경 관련 대책을 강하게 추진할 의지를 내비치면서 관련업계가 요동치고 있다.


특히 새 정부가 석탄·원자력발전 감축 등을 공약으로 제시함에 따라 정유와 석탄발전 업계가 숨죽인 반면 LPG(액화석유가스)·LNG(액화천연가스)·신재생에너지 업계는 기대감을 드러내고 있다.


16일 에너지업계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지난 대선 기간 미세먼지 감소 대책으로 친환경차 보급 확대를 위해 오는 2030년까지 경유 승용차 운행을 전면 중단하고 석탄화력 발전을 감축하겠단 내용의 공약을 내건 바 있다.


이에 따라 문재인 정부는 앞서 노후된 석탄화력 발전소를 6월 한 달간 일시적으로 가동 중단하는 한편, 매년 3월부터 6월까지 4개월 간 노후 석탄화력 발전소의 가동 중단을 정례화할 방침을 밝혔다.


이 같은 새 정부 방침에 에너지업계의 반응은 크게 엇갈리고 있다.


정유업계 긴장 속 LPG·LNG업계 기대감 고조


먼저 정유업계의 경우 주요 석유제품 가운데 하나인 경유의 소비 위축을 크게 우려하고 있다. 업체별 차이는 있지만 통상적으로 경유는 원유 정제과정에서 10~15%가량 생산되는데, 이는 자동차 연료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국내 경유 소비가 크게 감소한다 해도 수출 역시 쉽지 않을 전망이다. 중국이 역내에 경유를 대량으로 내다팔고 있어 새로운 수요처 확보가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정부의 석탄발전소 폐쇄가 가시화함에 따라 남동발전·동서발전 등 석탄화력 발전소를 운영 중인 기업들 역시 속이 타고 있다.


하지만 LPG 업계는 새 정부의 LPG차 확대 공약에 따라 그간 감소세를 타던 LPG 소비가 되살아날 수 있단 기대감을 드러내고 있다.


특히 LPG차의 경우 경유차 대비 미세먼지나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울러 LNG 업계는 석탄이나 원자력 발전이 감축될 경우 LNG로 대체될 전망에 기대를 걸고 있다.


LNG는 미세먼지 배출이 훨씬 적으면서도 입지 역시 수요처인 도시 인근으로 확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그간 상대적으로 비싼 단가 문제로 석탄·원자력 대비 쪼그라든 상태였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