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지혜 기자]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최근 러시아에 IS 관련 기밀 정보를 유출했다고 미 언론이 폭로했다.


15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는 전·현직 미 관리들의 말을 인용해, 지난주 러시아 외무장관·대사와의 백악관 회동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이슬람 극단주의단체인 이슬람국가(IS)에 대한 극비 정보를 제공했고, 이 때문에 정보를 제공한 협력자들이 위험해 빠졌다고 단독 보도했다.


특히 해당 기밀 정보는 미국과 정보공유협정을 맺은 협력자로부터 제공된 것으로, 매우 민감한 사안이라 동맹국에 관련 정보를 일체 제공하지 않으며, 미 정부 내에서도 엄격한 보안을 유지하고 있던 것이라 전해졌다.


전·현직 관리자들은 극비 정보를 제공한 협력자들이 이 정보를 러시아와 공유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으며 트럼프 대통령의 기밀정보 유출로 IS 내부 활동에 접근할 수 있는 동맹국과의 협력이 위험에 빠졌다고 지적했다.


이 때문에 트럼프와 러시아 외무장관 등의 회동이 끝난 후, 고위 백악관 관리들은 중앙정보국(CIA)과 국가안보국(NSA)에 전화를 해 그 피해를 막기 위한 조처를 취해야 했다.


이 문제에 대해 잘 알고 있는 미 관리는 이 정보가 미국 정보기관들이 최고의 기밀 수준을 취하는 “암호로 된 정보”라 전했다.


어떤 정보가 유출됐는지, 또 그 정보를 건네준 협력자가 어느 나라 또는 누구인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은 상태다.


이 사태와 관련 CIA나 NSA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는 한편, 백악관은 WP의 보도에 대해 즉각 반박 성명을 냈다.


이날 허버트 맥마스터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은 보도 내용을 반박하는 공동 성명을 내며 “트럼프 대통령과 라브로프 외무장관은 항공기 공격을 포함한 테러 조직의 통상적 위협에 대해 검토한 것”뿐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보기관의 어떠한 자료나 정보도 논의되지 않았으며 기존에 공개된 것 외에 군사 작전과 관련한 기밀도 논의되지 않았다”고 일축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그의 참모들이 러시아와 내통했다는 논란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 더해 이번 사태까지 일어나면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정치적 압박은 더욱 강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절반이 넘는 미국 국민들이 지난 대선 기간 트럼프 캠프와 러시아 정부의 커넥션과 관련 의회가 독립적인 조사를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로이터통신과 여론조사기관 입소스가 이날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의회가 독립적인 조사를 시작해야 한다는 응답자가 전체의 59%로 나타났다.


당별로 보면 공화당 당원들도 41%가 독립적인 조사에 찬성한다고 답했으며, 민주당원 응답자 중에서는 79%가 독립 조사를 지지했다.


아울러 트럼프 행정부와 의회를 신뢰할 수 없다는 비율은 40% 안팎으로 나타났다. ‘행정부를 거의 신뢰할 수 없다’는 물음에 응답자 36%가 동의했고, 의회 불신 비율은 이보다 조금 높은 43%로 확인됐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