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정부의 초대 국무총리로 지명받은 이낙연 전남도지사. 지난 12일 오전 전남 무안군 삼향읍 전남도청에서 열린 퇴임식에서 퇴임사를 전했다.

[스페셜경제=유민주 기자]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인사청문회 준비에 돌입한 것으로 전해져 그의 행보가 주목된다.


지난 13일 국무총리실은 "이 후보자가 내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으로 첫 출근한다"고 밝혔다.


총리실 발표와 같이 이 후보 휴일인 14일부터 출근한다. 그는 본격적인 인사청문회 준비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가 전날 이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요청서를 국회에 제출했기 때문.


이에 따라 청문 절차가 공식적으로 개시됐으며, 이어 국회는 요청서 접수 뒤 20일 내에 청문 절차를 완료해야 된다.


이와 관련, 문 대통령은 요청서에 "이 후보자는 4선의 국회의원을 지내면서 대변인, 원내대표, 사무총장, 국회 상임위원장 등 당과 국회의 요직을 두루 역임하는 등 정치경험이 풍부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전남도지사로서 도정을 안정적으로 이끈 경험을 갖고 있어 국회와 충분히 협력해 새 정부 첫 내각을 성공적으로 이끌 적임자"라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야당이 이 후보자 아들의 병역면제 의혹, 재산신고 누락 등에 대해 철저한 검증을 예고한 상태다.


다만 국무총리실은 이 후보자 아들의 병역 면제 의혹에 대해 즉각 해명에 나섰고 이는 잠잠해진 모양새다.


당시 이 후보자가 병무청에 보냈던 입영 희망 탄원서와 병무청의 답변서를 공개하는 적극 해명에 나섰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 이 후보자가 1991년 상속받은 부친의 재산을 17년간 누락했다가 2008년 뒤늦게 신고한 점, 2000년 국회의원 당선 이후에도 8년간 공직자 재산신고에 누락했다는 지적도 나온 바 있다.


그러나 이 후보 측은 "부친이 사망한 뒤 모친이 해당 논에서 농사를 계속 짓고 있어서 본인에게 상속됐는지를 모르고 있다가, 뒤늦게 상속 사실을 알게 돼 재산신고가 늦어졌다"고 전했다.


이어 "국회 윤리위원회는 재산신고 누락의 경우 가액 2000만원 미만에 대해서는 크게 문제 삼지 않고 단순실수로 인정해 자체 종결 처리하는데, 이 후보자가 누락한 논의 가액이 2000만원에 미치지 못해 주의조치를 받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에 정치권에 따르면 여당은 이 후보자의 청문회는 무사통과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황교안 전 총리가 새 정부 출범 하루만에 사의를 표명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이를 바로 수리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