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정부 출범 이후 지난해부터 이어진 식품 가격 줄줄이 인상이 잠잠해질지 주목되고 있다.

[스페셜경제=최은경 기자]새정부 출범 이후 지난해부터 이어진 식품 가격 줄줄이 인상이 잠잠해질지 주목되고 있다.


1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대통령 선거를 앞둔 정권 임기 말에 식품 가격 인상이 이뤄졌다.


이런 현상은 과거에도 반복됐다. 2009년과 2010년 주요 식품 건수는 8건, 12건이었으나 2011년 32건으로 증가했다. 이어 12월 대선이 치러진 해인 2012년에는 43건에 달했다.


이명박 정부 말기에 식품 가격 인상이 몰린 배경으로 당시 정부가 쌀, 밀가루, 라면, 빵 등 주요 관리 품목을 정해 철저히 점검했기 때문이다.


이어 박근혜 정부 들어 2013~2016년 가격 인상은 연도별로 각각 28건, 31건, 22건, 29건 등이었다.


이 가운데 올해 들어서는 지난달까지만 가격 인상이 10건 넘게 이뤄지는 등 대선을 앞두고 연이어 식품값이 인상됐다.


새 정부 출범 후에는 가격을 올리기 부담스럽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통제가 덜한 임기 막판에 가격 인상이 많이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작년 말부터 맥주, 음료, 빵, 라면, 참치캔, 버터 등 각종 식품 가격이 인상됐다. 월별로 살펴 보면 대선 4개월 전 가격 인상이 많이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2012년에는 12월 대선을 앞두고 8월에 가격이 인상된 품목이 13개 있었다. 올해에도 지난 1월 7개 품목의 가격 인상이 집중됐다.


다만 식품업계 안팎에서는 최근 이어진 가격 상승세가 한풀 꺾일 것이라는 전망이다.


국제 곡물 가격 등이 중요하지만 새 정부 출범을 고려하면 시기적으로 가격 인상을 자제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정부도 식품 가격 불안에 대한 대책 마련에 적극 나섰다.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한 지난 10일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식품 수급 점검회의를 열고 주요 품목에 대한 가겨모니터링 분석을 강화하기로 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