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지혜 기자]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은 한국 대통령 선거와 관련해 "새 정권과도 한일 합의를 착실히 이행할 것을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스가 장관은 9일 오전 정례 브리핑에서 “한국은 우리에게 전략적 이익을 공유하는 가장 중요한 이웃”이라며 “한국 대통령 선거에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본의 주요 언론들은 세 명의 한국 대선후보가 2015년 체결된 한일 위안부 합의에 부정적인 입장인 데 우려감을 드러내며 시선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일본 NHK는 주요 세 후보, 문재인, 안철수, 홍준표 후보의 위안부 합의·대북 정책에 대한 입장을 분석·보도하기도 했다.


앞서 하기우다 고이치(萩生田光一) 관방 부장관은 지난 7일 한국 대통령에 누가 당선되더라도 한일 관계가 후퇴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역설한 바 있다.


하기우다 부장관은 이날 TV 후지 프로그램에서 “누가 대통령이 돼도 일한 관계를 후퇴시켜서는 안 된다는 기본적인 자세로 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하기우다 부장관은 한국의 새 정부 출범으로 그동안 연기돼 왔던 한중일 정상회의에 대해 “(대통령 당선 후)바로 북한에 가는 문제 이상으로 이미 약속된 정상회의를 일본에서 갖지 않으면 곤란하기 때문에 일본에 오는 것이 당연하다”며 조기 개최를 강력히 요청했다.


한편, 일본 오사카부 교육청에서 일본군의 위안부 강제연행의 흔적을 없애려는 노력이 포착되고 있다.


오사카부 교육청은 1980∼1990년대에 요시다 세이지(吉田淸治·2000년 사망)씨가 “전쟁 중 위안부로 삼기 위해 제주도에서 많은 여성을 무리하게 연행했다”고 증언했던 것이 확인 결과 허위였다는 사실이 포함된 보조교재를 해당 부립 95개교에게 나눠줄 방침이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