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홍민정 인턴기자]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26일 자신의 SNS를 통해 공공급식의 안전을 도모하고 건강식품과 위해식품 관리를 강화하겠다는 ‘먹거리 안전정책’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이날 문 후보는 “농장에서 식탁까지 안전한 먹거리를 국가가 책임지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공공급식의 안전을 위해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와 학교급식지원센터의 기능을 통합해 ‘공공급식지원센터’로 전환하겠다”며 “공공급식 대상을 확대하고, 소규모 급식소의 등록을 의무화하고 급식을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후보는 우리 농산물의 직거래 유통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 친환경 식재료 사용 빈도를 높이고 안전급식 기준을 명확히 하는 방침을 내세웠다.


문 후보는 건강한 먹거리가 보장되기 위해서는 “생산단계에서부터 농약‧항생제‧중금속에 대한 엄격한 기준이 적용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러면서 “축산농가‧집유장‧양식장 등의 시설을 개선하고 저온유통시설 장비를 지원하겠다”며 “농축산물의 이력을 알 수 있도록 ‘이력추적관리제’를 단계적으로 확대하겠다”고 공언했다.


문 후보는 건강식품과 위해식품의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허위과장광고에 대한 처벌을 높이고, 불량건강식품의 유통 단속 강화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고의적‧반복적으로 불량식품을 생산 할 경우 업계에서 영구 퇴출하겠다”며 “‘통합식품안전정보망’의 통합구축을 통해 식품안전조사와 관리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겠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문 후보는 먹거리를 제대로 신뢰 할 수 있어야 생산자와 소비자가 행복 할 수 있다며 먹거리 안전에 힘쓰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