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선거일 D-15…실질적으론 D-10

▲ 지난 17일부터 유권자들과의 스킨십을 위해 대선후보들은 너도나도 할 것 없이 거리유세에 나섰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김경진 기자]제19대 대통령 선거일이 15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실질적으로는 ‘D-10’이다. ‘5월 장미 대선’의 날짜는 5월9일. 3일의 연차를 쓰게 되면 최장 11일을 쉴 수 있는 ‘황금연휴’가 시작되는 것을 감안하면 사실상 이번 주가 대선운동 총력전이 될 가능성이 크다.


황금연휴로 인한 홍보감소…대선주자 ‘어쩌나’


다음 달 초는 1일 근로자의 날, 3일 석가탄신일, 5일 어린이날 8일 어버이날 등 법정공휴일과 가족기념일이 몰려있다. 연차를 사용하면 앞서 언급했듯이 최장 11일의 황금연휴가 가능해진다. 여행업계에서는 이 황금연휴 대목을 놓치지 않기 위해 여행 특가 상품 및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는 모양새다. 업계에서는 황금연휴 기간에만 100만 여명이 해외여행을 떠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대선후보들 입장에선 공항에서 선거 운동을 할 수도 없는 ‘답답한 상황’인 것.


지난 17일부터 유권자들과의 스킨십을 위해 대선후보들은 너도나도 할 것 없이 거리유세에 나섰다. 전 국민이 본의 아닌 ‘유세 알람’을 듣고 자리에서 일어난다. 아침부터 저녁까지 당력을 총동원해 버스·지하철 출퇴근길 인사 및 홍보에 나서고 있지만 황금연휴에 접어들수록 유권자들과의 접촉 기회도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5월2일 이후부터 여론조사 공표 및 인용도 금지된다. 공직선거법 제108조는 누구든지 선거일 전 6일부터 여론조사 공표 및 인용할 수 없다고 명시한다. ‘골든크로스, 지지율 역전 현상’ 등 역전 대선 드라마를 만든다 하더라도 유권자들에게 알려줄 방도가 5월2일부터 사라지는 셈이다.


또한 사전투표가 5월4일, 5일부터 시작됨에 따라 이번 주 각 후보의 행보가 바로 대선 표심으로 이어지는 모양새가 된다. 정치권에서는 ‘사전투표 전까지는 총력전을 펼쳐야 한다’ ‘사전투표 날짜가 D-day인 셈’이라는 생각에 중지를 모으고 있다.


물리적인 한계도 존재한다. 유권자들과 총력전을 펼쳐야 하지만 대선후보들이 TV 합동 토론 예정 일정만 25일, 28일 5월2일이다. 5월3일까지 9일의 시간 중 3일을 ‘TV 토론’에 보내는 것. 현장 유세에도 공을 들여야 하고 TV 토론에서 우위를 점하기도 해야하는 ‘두마리 토끼’를 잡아야 하는 셈이다.


이에 대선후보들은 ‘두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공략을 만들어 대선 직전 ‘파이널 위크’ 유권자 호소에 팔을 걷어 붙일 모양새다.


한편 다음 TV토론회는 오는 25일 오후 8시40분에 <JTBC>주관으로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