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9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두 번째 대선 TV토론에 앞서 심상정 정의당 후보,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번 대선 토론은 사상 첫 스탠딩 토론으로 진행됐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국회 원내 정당 5명의 대선후보들이 지난 19일 2차 대선후보 TV토론회(2017 대선후보 KBS 초청 토론회)에서 치열한 공방전을 펼칠 것과 관련해, 지지율이 낮은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와 정의당 심상정 후보가 대체적으로 선전했다는 평가가 내려진 반면, 지지율 1위인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에 대해선 민낯이 드러났다는 혹평이 나왔다.


20일자 <뉴스1> 보도에 따르면, 신율 명지대 교수는 이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유승민·심상정 후보가 잘했고, 그 다음으로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 그 다음이 문재인 후보”라고 밝혔다.


신 교수는 “토론회에서 질문이 집중된 문재인 후보의 민낯이 가장 많이 드러났다”면서 “상대가 근거를 묻는데, ‘기억이 안난다’며 근거 없이 무조건 아니라고 하면 설득력이 없다”고 꼬집었다.


신 교수는 이어 “안철수 후보도 동문서답을 했지만 문 후보보다 나은 점은 근거를 갖고 얘기를 했다는 것”이라며 “문 후보가 근거도 없이 답을 하면서 ‘책임질 것이냐’고 묻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핵심은 북한 주적 문제와 국가보안법인데, 문 후보가 집토끼와 산토끼를 모두 잡으려다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것 같다”고 질책했다.


이는 문 후보가 다른 후보들의 질문을 회피하려는 듯한 모습을 보임은 물론 북한 주적 문제와 국가보안법 등 안보관과 관련된 질문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특히, 정치권 일각에서는 북한 주적과 관련 문 후보의 안보관에 문제가 있는 게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


유승민 후보는 전날 토론회에서 문 후보를 향해 “북한이 우리의 주적인가”라고 물었고, 이에 문 후보는 “그런 규정은 대통령으로서 할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즉답을 피했다.


그러자 유 후보는 “아직 대통령이 안 되지 않았나, 우리 국방백서에는 주적이라고 나온다”며 재차 답변을 요구했고, 문 후보는 “대통령이 될 사람이다. 대통령은 남북관계를 풀어나갈 사람인데, 국방부는 할 일이지만 대통령이 할 일은 아니다”라고 답했다.


유 후보는 “군 통수권자가 주적이라고 못하는 게 말이 되냐”고 따졌고, 문 후보는 “저는 입장을 밝혔다”며 “대통령이 되야 할 사람이 할 발언이 아니다. 그렇게 강요하지 말라”고 말했다.


김무성·박지원…문재인 안보관 맹비난


문 후보의 이 같은 입장에 바른정당 김무성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은 20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전체회의에서 “국방백서에 나와 있는 주적인 북한을 주적이라고 당당하게 말하지 못하는 사람이 대통령이 된다면 우리나라가 어떻게 되겠느냐”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 국군통수권자가 되려고 하는 사람이 국방백서에 명백하게 나온 것을 북한을 향해 주적이라는 표현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데, 이런 사림이 대한민국 대통령이 되게 해서는 절대 안 되겠다는 생각을 더 강하게 가지게 됐다”며 북한을 주적이라 밝히지 않은 문 후보의 안보관에 대해 일침을 가했다.


진보성향인 국민의당 박지원 상임선대위원장 조차도 이날 당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문 후보는 어제 TV토론에서 ‘주적이 어디냐’는 문제에 대해 답변을 머뭇거리고, 주저하고, (북한을 주적이라)하지 않았다”며 “엄연히 우리 국방백서에는 주적이 북한으로 나와 있고, 우리의 주적은 북한”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상임위원장은 이어 “어제 TV토론을 보고 문 후보의 안보관에 대해 의심하지 않을 수 없었다”며 “문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되면 미국보다 북한에 먼저 가겠다’고 했는데, 이것은 김대중 대통령의 햇볕정책과 대북정책의 ABC도 모르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