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일 kBS에서 열린 두 번째 대선 TV토론에 앞서 심상정(왼쪽부터) 정의당 후보,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토론을 준비하고 있다.

[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 지난 19일 각 당 대선 후보들은 별다른 원고없이 120간의 첫 스탠딩 토론에 임했다. 이 때문인지 몰라도 토론회 내내 후보자들간의 긴장과 말실수의 연속이었다.


이날 토론의 백미는 '총량제 토론'시간이었다. 이는 기존의 토론의 틀을 깬 것으로 각 후보당 9분 동안 자유롭게 토론을 하는 것이다. 정해진 순서가 없이 임의로 공방을 주고받는 형식이었다. 그래서인지 이날 질문은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에게 집중됐다.


문 후보는 토론 시작부터 끝까지 북한인권결의안 투표, 사드배치 입장, 국가보안법 폐지, 군복무 단축, 복지공약 조달 방안 등으로 날선 공격을 받았다.


심삼정 정의당 후보는 문 호보에게 "사드를 찬성하겠다는 거냐 안하겠다는거냐, 문 후보가 이쪽저쪽 눈치보기 외교 자세를 보이는 것은 강대국의 먹잇감이 되기 좋은 태도"라고 지적했다.


이에 문 후보는 "북한이 6차 핵실험을 강행하고, 중국이 제어하는 역할을 하지 못한다면 배치할 수 있다고 정확하게 답했다"며 "(사드 배치에 대해서)오히려 입장이 애매한 안철수 후보에게 질문해보라"고 화살을 돌렸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와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는 문재인 후보가 노무현 대통령 시절 2007년 북한인권결의안 표결할 때 북한의 의사를 물어봤다는 부분을 집중 집중 포화했다.


유 후보는 "문 후보는 지난 토론회에서 사실이 아니라고 하면서 지난 2월 JTBC에서는 국정원 통해서 북한에 물어봤다고 한다. 두달만에 말이 바뀌느냐"고 공격했고 문 후보는 "국정원을 통해 북한이 어떤 태도를 취할지 파악을 해봤다는 것"이라고 응대했다.


이러한 답변에 유 후보는 "북한에 물어봤다는 것이잖느냐, 이 문제는 굉장히 중요하다"며 다시 한 번 질타했고, 문 후보는 "북한 태도를 판단하겠다는 것"이라고 일축했다.


홍 후보도 여기에 가담해 "북한인권결의안 문제는 청와대 회의록을 보면 뻔히 나온다. 나중에 거짓말로 밝혀지면 어떡할 것이냐"며 "지도자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막말하는 게 아니라 거짓말 안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홍 후보는 문 후보에게 “국가보안법을 폐지하겠는가”라고 질문을 던졌다. 문 후보눈 "우선은 그렇게 생각한다. 하지만 당장은 국보법을 폐지하는 것은 어렵다”는 뜻을 밝혔다.


이어 "국보법을 왜 폐지할 수 없는가?"라는 홍 후보의 물음에 "지금 남북관계가 엄중하니 여야 의견이 모이는 범위에서 국보법을 개정하자는 것"이라고 대답했다.


그러면서 문 후보는 "찬양·고무 관련 조항인 국보법 7조를 악법 요소"라면서도 "(국보법 폐지는) 남북관계가 좀 풀리고 긴장이 해소돼 대화국면으로 들어갈 때 가능한 얘기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이후 유 후보는 문 후보에게 "북한이 우리 주적이냐"고 물었고, 문 후보는 "그런 규정은 국방부가 할 일이지, 대통령이 할 일이 아니다"고 답했다.


이에 유 후보는 "국방백서에 북한이 주적이라고 나오는데 국군통수권자가 주적이라고 말 못하는 게 말이 되느냐"고 따졌다. 문 후보는 "대통령이 될 사람이 할 발언이 아니라고 본다"고 거듭 이야기했다.


한편, 문재인 후보의 ‘국가보안법 폐지’와 ‘주적’ 발언 회피에 정치권 역시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20일 바른정당 김무성 공동선대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에 대해 국방백서에 나와 있는 주적인 북한을 주적이라고 당당하게 말하지 못하는 사람이 대통령이 된다면 우리나라가 어떻게 되겠느냐”고 비판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어제 TV토론회를 보면서 가슴이 철렁하는 것을 느꼈다”며 “이번 대선은 안보위기, 경제위기에 빠진 대한민국을 어떤 사람이 어떤 방법으로 구할 것인지 선택하는 중요한 선거”라고 강조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