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대외비 문건(출처-CBS노컷뉴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측과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측이 사활을 건 난타전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문재인 후보 측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상에 안철수 후보에 대한 검증 및 네거티브 공세를 확산하라고 지침을 내렸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20일자 <CBS 노컷뉴스> 단독 보도에 따르면, CBS는 더불어민주당 내부 관계자로부터 ‘주간정세 및 대응방안(案)’이라는 제목의 대외비 문건을 확보했다고 한다,


해당 문건은 문재인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전략본부 전략기획팀이 작성한 것으로 안철수 후보의 검증 및 네거티브 공세에 대한 상세한 지침이 담겨져 있으며, 지난 17일 선대위 핵심 관계자들과 국회의원들 및 각 지역위원장들에게 개인 이메일로 발송됐다는 게 CBS 측의 설명이다.


문건에는 대응기조 가운데 하나로 ‘안철수 검증 의혹 지속제기, 바닥 민심까지 살피도록 주력’이라는 큰 제목 아래, 안 후보에게 불안·미흡·갑질(부패) 프레임 공세를 강화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키워드로는 40석, 연정, 협치불안, 대통령감 미흡, 의혹과 갑질을 예로 들었으며, 당의 공식 메시지(의혹 검증 지속)와 비공식 메시지(안철수 알리기)가 양분되어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비공식적 메시지 확산의 예로 ‘안철수 깨끗한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까 갑철수’라고 구체적 예시를 들며 SNS상에 이를 확산하도록 한 정황이 담겨져 있다.


비공식 메시지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선 “안철수 후보에 대한 막연한 기대와 알지 못함이 장년·노령 보수층 지지로 이어지는 상황을 차단”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즉, 보수층으로 대변되는 고령층이 안 후보를 지지하지 못하도록 SNS상에 안 후보에 대한 네거티브 공세를 확산시키려는 취지였다는 것이다.


아울러 문건에는 호남과 보수층 유권자 분리 전략 구사를 목표로,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의 연대·협치 대상 명확한 입장 표명 요구 ▲1987년 전후 문·안 삶의 궤적 비교 ▲임을 위한 행진곡 진정성 제기 등을 방편으로 제시했다.


해당 문건은 문 후보 선대위가 내부 관계자들에게 SNS상에 안 후보에 대한 네거티브를 확산하라고 지침을 내린 것이어서 파장을 몰고 올 것으로 관측되어지고 있다.


문 후보 선대위 관계자도 해당 문건이 문 후보 측 문건이 맞다고 인정했다고 한다.


문 후보 선대위 전략본부 관계자는 CBS 측에 “우리 문건이 맞다”며 “국회의원들과 지역위원장들에게 이메일로 보낸 문건”이라고 밝혔다.


다만, 이 관계자는 비공식적인 메시지 확산 및 갑철수 등 부정적인 표현에 대해선 “알기 쉽게 설명을 하다 보니 과한 표현이 들어갔던 것 같다”며 “큰 의미는 없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