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유민주 기자]내달 9일 19대 대통령을 뽑는 선거일이 코앞에 다가왔다. 이에 대선 후보들은 마지막까지 자신을 어필하기 위해 공격적인 공약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최근 눈길을 끈 공약은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의 ‘5060세대를 위한 공약’이다.


문 후보는 18일 이를 제시하며 중·장년층 외연 확장을 강조했다.


그는 이날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중·장년층의 일자리 대책이 주요 내용으로 포함된 ‘5060 신(新)중년’ 정책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문 후보는 “희망퇴직이라는 이름으로 정년 전 ‘강제 퇴직(강퇴)’과 사직서 제출을 강요하는 ‘찍어서 퇴직(찍퇴)’ 등 부당한 퇴직 강요가 일반화돼 있는데 ‘희망퇴직남용방지법’을 제정해 고용 갑질을 없애겠다”고 말했다.


그는 “희망퇴직자 명단작성행위를 금지하고 비인권적 대기발령을 제한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퇴직 이후 좋은 일자리를 찾는 것은 하늘의 별 따기 만큼 어렵다”며 “50·60대의 안정적 노후생활을 위한 종합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문 후보는 또한 “노동자에게 사직서를 철회할 기회를 2주간 보장하는 ‘사직숙려제도’를 도입하겠다”며 “용역노동자들의 상당수가 5060 신중년이다. 용역노동자들의 고용승계를 의무화하겠다”고 전했다.


"중장년층 건강 살펴야"


특히 그는 이직으로 월급이 줄어든 중년층에 임금 차액의 일부를 지원하겠다고 제시했다.


문 후보는 “신중년을 위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겠다”며 “전 직장보다 임금이 하락한 신중년 노동자에게 임금차액 일부를 지급하는 ‘임금보전보험’을 단계적으로 도입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신중년의 인생 이모작 준비를 도와드리겠다”며 “5060 신중년이 새로운 인생을 준비할 수 있게 돕겠다. ‘신중년 폴리텍’과 ‘신중년 재충전 센터’를 설립해서 5060의 전직·창업·노후준비를 돕겠다”고 공언했다.


이와 더불어 문 후보는 “신중년의 건강을 살피겠다”며 “5년마다 50만원을 지원해 개인 맞춤형 건강검진을 받으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목소리 높였다.


이어 “이제 편안하고 아름다운 노후는 국가가 책임져야 한다. 50·60대의 넉넉한 삶을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安, 노동계 표심 공략


또한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도 같은 날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을 방문해 공정성을 높이는 노동정책을 펼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안 후보는 노동계 표심을 공략한 것.


안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을 찾아갔다. 이 자리에서 그는 “대통령이 되면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 등 노동계 지도자분들, 그리고 기업인들과 머리를 맞대고 진지하고 깊이 있는 토론을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그동안 역대 대통령이 노사와 대화하겠다고 했지만 모두 말뿐이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양적 목표 중심의 일자리 정책이 아니라 질을 개선하고 공정성을 높이는 노동정책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또한 안 후보는 “5년 전 박근혜 당시 대통령이 고용률 70%를 공약으로 내걸었지만 결과는 참담했다”며 “비정규직을 대폭 줄이고 중소기업의 임금을 높여 청년이 가고 싶어 하는 좋은 일자리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최저임금과 관련해서도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그는 “최저임금 수준이 굉장히 낮다. 그런데 300만 명 정도의 근로자가 최저임금도 못 받는 게 큰 문제”라며 “그 부분은 반드시 법을 지키게 하겠다는 게 저희의 정말 중요한 의지”라고 설명했다.


특히 앞서 안 후보 측은 2022년까지 ‘시간당 최저임금 1만 원 달성’을 공약으로 밝힌 바 있다.


한편, 한국노총은 안 후보의 이 같은 공약에 대해 “늦어도 2020년에는 최저임금 1만 원이 달성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