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경제인연합회

[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이 쇄신을 위해 움직이지만 회원사들의 탈퇴를 막을 수 없는 분위기다.


전경련은 지난해 국정조사에서 최순실 게이트로 인해 정경유착에 고리가 됐다는 비판을 받았다. 이에 전경련의 회비 70% 이상을 담당하던 삼성, 현대차, SK, LG 등이 탈퇴하면서 급속도로 재정이 악화됐다.


이 상황에서 최근 다른 회원사 100여곳도 탈퇴하면서, 일각에서는 쇄신이 소용없을지도 모른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전경련은 올해 예산을 40% 이상 줄이고 비용을 대대적으로 절감함으로서 생존기반을 확보한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4대 그룹의 계열사 등 100여곳이 탈퇴 하면서 현재 회원사가 500여곳만 남은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전경련의 구조조정은 불가피한 상황이 됐다.


이와 관련해 권태신 전경련 상근 부회장은 지난달 24일 '혁신안 발표'자리에서 "혁신안 발표에 따른 전경련의 조직규모 축소는 전경련의 의지뿐만 아니라 삼성·현대차·SK·LG그룹 등 주요 회원사들이 탈퇴하면서 마련된 느낌도 지울 수 없다"고 밝힌 바 있다.


따라서 전경련은 이후 임원 11명을 6명으로 줄이고, 지난 13일부터 전 직원을 상대로 희망퇴직 신청을 진행 중이다. 현재 근무 중인 인원 가운데 절반 이상은 나가야 한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이렇게 전경련이 희망퇴직을 실시한 것은 지난 2003년 이후 14년 만이다.


뿐만아니라 전경련은 기존의 7본부 체제에서 1본부 2실, 조직 내 팀 수는 23개에서 6개로 대폭 축소했다. 아울러 사용해왔던 여의도 전경련 회관 44~47층 가운데 44~45층을 외부에 임대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한편, 전경련은 이승철 전 부회장의 20억원으로 추정되는 퇴직금 지급을 보류한 상태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