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홍민정 인턴기자]국민의당 박지원 상임중앙선거대책위원장은 19일 “참여정부 당시 대북송금 특검을 당이나 국무회의서도 다 반대하고 오직 노무현, 문재인 그리고 장관 한 분이 찬성했다”고 밝혔다.


박 상임선대위원장은 이날 CBS라디오를 통해 “당시 당 대표, 사무총장 등 모든 분이 가서 (대북송금 힘들다고) 얘기했지만, 문재인 민정수석은 침묵하고 땅만 쳐다봤다”고 지적했다.


그는 “김대중 대통령은 서거 때까지 이 대북송금 특검과 소위 ‘삼성 X파일’조사에 대해서는 못내 아쉬워하고 많은 불만을 가지고 계셨다”고 강조했다.


박 위원장의 이같은 발언은 전일 김대중 전 대통령의 삼남 더불어민주당 김홍걸 국민통합위원장이 자신의 유세를 반론한 것을 재차 반론한 것이다.


그는 17일 전북 유세 현장에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대북송금 특검에서 우리 김대중 전 대통령을 완전히 골로 보냈다”고 비난했다.


이에 김홍걸 위원장은 전일 “박 위원장이 사실과 전혀 다른 말씀을 하셨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러면서 대북송금 특검 때문에 건강이 악화했다고 했는데 이미 퇴임하시자마자 건강이 안 좋으셨다“고 응수했다.


박 위원장의 유세 공격 발언이 지역감정을 들끓게 만들었다는 비판에 대해선 “정치인은 표를 먹고 사는 동물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그 지역에 가면 지역 정서에 맞는 이야기를 한다”고 반박했다.


그는 “문재인 후보도 대구에서 자기가 당선되면 박정희 대통령이 웃으실 것이라고 했다”며 “저희도 지역 정서에 맞는 이야기를 할 뿐이지 지역감정을 조장하면 여기서는 얻고, 저기서는 잃기 때문에 자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위원장은 17일 광주 유세현장에서 “문재인 후보가 돼야 광주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라는 발언은 실수라고 밝혔다.


그는 “문재인 후보도 TV토론에서 유승민 후보를 유시민이라고 했고 이재용 부회장을 이재명 부회장으로 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러면서 “저는 실수를 바로 이야기하고 고쳤지만 문 후보는 자기 실수를 인정도 하지 않고 정정도 하지 않았다”고 비난했다.


박 위원장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더불어희망포럼’을 거론하며 “중앙선관위에서 조사하고 검찰은 법적조치를 해야 한다. 문 후보는 이에 대해 입장을 밝히고 책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더불어희망포럼’의 대표는 민주당 장영달 공동선대위원장이다. 한 언론은 이 단체가 선관위에 등록되지 않았고 당내 경선과 예비후보 선거운동 과정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