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유민주 기자]KB손해보험이 KB금융지주 완전자회사로 전환됐다.


19일 KB손보는 "KB금융의 이와 같은 결정에 따라 KB손보는 업계 최고수준의 자본력을 갖추게 됐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조치로 KB손해보험의 대주주인 KB금융지주는 2017년 5월 12일까지 공개매수를 신청한 KB손해보험 주주의 보유 주식 전량에 대해 33,000원의 가격으로 공개매수를 우선 진행한다.


공개매수가격은 공시 당일(4/14) 기준 종가 대비 약 17.9%의 프리미엄을 제공한 가격으로 최근 52주 최고가 수준이다.


공개매수가 기준 주가순자산비율(PBR)은 0.9배로서 업계 경쟁사와 유사한 수준이다.


KB손보 관계자는 "공개매수 절차 이 후 임시주주총회 개최 예정일인 6월 15일 전까지 KB손해보험 주식 1주당 KB금융지주 0.57287의 비율로 교환하거나 1주당 27,495원으로 매수 가능한 주식교환 또는 주식매수청구권 행사를 할 수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와 같은 절차를 거쳐 2017년 7월 3일까지 KB손해보험의 주식 100%를 모두 KB금융지주에서 보유함으로써 완전자회사 편입이 완료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완전자회사 추진을 우려했던 소액주주들 역시 프리미엄이 부여된 공개매수와 함께 주식교환권, 주식매수청구권 등 만족할 만한 3가지 대안을 동시에 제공함에 따라 지난 3월 주총 이후 소 제기하였던 '이사회의사록 열람 및 등사허가신청 사건'에 대해 4월 17일 소 취하를 결정하며 이번 공개매수 및 주식교환 방식에 대해 찬성할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KB손보는 "완전자회사 편입으로 인해 재무적 안정성이 더욱 견고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우선 향후 도입될 IFRS17과 신 RBC 제도 등에 대비해 대부분의 보험사들이 후순위채권 등을 발행하고 있으나, KB손해보험은 자금보유 및 조달 능력이 국내 최고 수준인 KB금융을 통해 다양한 자본확충 방안을 활용할 수 있게 됐기 때문.


뿐만 아니라 이러한 자본확충 과정에서 이해관계자가 줄어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해지는 등 자본관리가 점점 더 중요시되는 보험업계에서 최고 수준의 자본력과 안정성을 갖추게 될 전망이다.


이날 KB손해보험 경영관리부문장(CFO) 김대현 전무는 완전자회사 추진과 관련해 "이번 결정으로 KB손해보험은 향후 KB금융그룹과 고객 중심의 경영을 가속화 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함과 동시에 KB금융지주의 든든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재무건전성을 갖출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한편, 앞서 KB금융은 공시를 통해 "지난 14일 이사회를 열어 KB손보와 KB캐피탈을 100% 완전 자회사로 전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