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 미래창조과학부는 4차 산업혁명, 지능정보사회 핵심 인프라인 5세대 이동통신(이하 5G) 생태계 조성을 본격화하기 위해서 최재유 차관 주재로 '제6차 5G 전략추진위원회'를 18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5G 융합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자동차, 의료, 교육, 문화 등 타산업 분야 전문가들이 새롭게 참여했다. 산·학·연 전문가 20여명은 5G 융합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테스트베드 구축, 규제개선과 함께 성공적인 평창 5G 시범서비스 제공방안을 논의했다.


국내외 5G와 타 산업간 융합서비스 주요동향을 공유했으며 융합 테스트베타 구축 및 규제개선 등 5G 융합서비스 발전방안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누었다.


특히 미국이나 유럽 등에서 대규모로 이뤄지고 있는 5G융합서비스 실증사례에 관한 주요동향을 공유하고, 자동차·미디어·VR 등 타산업 측면에서 바라보는 5G 발전방향에 대한 논의도 함께 이뤄졌다.


또한 융합서비스 연구반을 통해 분야별 대표 서비스 시나리오 수립 및 기술 요구사항 분석을 올해 하반기까지 완료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분야별 대표서비스는 몰입형–AR․VR ▲지능형–인공지능비서, 지능형로봇 ▲편재형–스마트공장, 스마트시티 ▲자율형–자율주행차 ▲공공형–재난안전 등이다.


이와함께 성공적인 2018년 평창 5G 시범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한 5G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을 공유했으며, 국내기술의 국제표준화 추진방안 등을 논의했다. 민관은 평창 5G 시범서비스를 위한 준비 현황을 점검하고 시범망 구축, 서비스 연동 일정을 집중 관리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한편, 이에 대해 미래부 최재유 제2차관은 "5G 시대를 대비하여 2018년 평창 시범서비스를 개시하고 세계최초 상용화를 준비하는 우리나라에서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며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프라인 5G를 기반으로 융합생태계를 조성하고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 협력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사진제공 미래창조과학부>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