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황병준 기자]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금호타이어 매각의 부당성을 주장하며 재입찰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하지만 채권단 간사인 산업은행은 박 회장의 요구에 난색을 표하며 응할 수 없다고 맞서고 있어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18일 박 회장 측은 “산업은행이 우선협상대상자인 더블스타에는 컨소시엄을 허용하고, 우선매수권이 있는 금호아시아나에는 허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17일 최종 통지해왔다”며 “이러한 불공정한 매각 절차에는 더 이상 참여하지 않겠으며 우선매수권도 행사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동안 박 회장 측은 금호타이어 인수자금 마련을 위해 컨소시엄 구성을 허락해 달라고 채권단에 꾸준히 요구했지만 산업은행은 이를 불허했다.


박 회장은 “현재 진행 중인 부당하고 불공정한 금호타이어 매각 절차를 즉시 중단하고 금호타이어 매각을 공정하게 재입찰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산업은행 측은 박 회장 측의 재입찰 요구에 대해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법적 소송에 관련해서는 박 회장 측은 “여러 가지를 검토했지만 금융권을 상대로 한 소송은 이번에는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며 “이러한 부당하고 불공정한 매각이 진행되어 금호타이어의 기업가치와 성장이 저해되는 경우에는 법적 소송을 포함해 모든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설명했다.


앞서 산업은행은 박 회장 및 금호아시아나 측은 컨소시엄 구성 허용 및 확약서 제공 등 매매조건 확정 내용을 공개할 것을 요구했으나, 공식적으로 반대 의사를 밝혔다.


이에 따라 채권단은 오는 20일 중국의 타이어업체 더블스타와 계약을 채결하면 3개월 이내에 대금을 치르고, 정부승인과 관련해서 1개월, 또 채권자의 요청으로 1개월을 연장할 수 있다.


하지만 금호타이어가 중국으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돌발 변수도 있다. 금호타이어 임직원과 협력 업체가 반대할 경우 여론이 악화되면 정부가 개입할 가능성도 열려있기 때문이다.


또한 상표권과 관련한 문제 등 채권단이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남아있다. 금호의 상표권이 금호산업에 있어 금호산업의 동의가 없으면 금호 상표권을 사용할 수 없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