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제 19대 대통령선거가 후보 등록을 확정지으면서 본격화 된 가운데 미국의 대북 기조가 강경세를 타면서 다수 대선후보들의 우클릭 현상도 지속되고 있다. 진보표심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등 1,2위 주자들의 지지기반으로 이미 굳혀진 반면 보수표심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정국 이후 갈 곳을 잃어 방황을 계속 하고 있다. 즉 유동성이 큰 지지층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그렇다면 이와 관련한 현 시점 이들의 안보공약은 어떤 것이 있을까.


안보문제와 관련, 가장 핵심은 사드 배치문제다. 민주당 문 후보는 차기정부에서 공론화를 거친 후 합리적인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입장을 지속하고 있다. 최근 미국의 대북압박에 중국이 우리나라에 경제보복을 하면서 안보문제가 관심사가 되자 사드가 불가피하다고 인정하는 분위기가 되긴 했지만 “북한이 6차 핵실험과 같은 핵 도발을 계속하고 중국이 북한 핵을 억제하지 못한다면”이라는 전제를 붙이고 있다.


당내경선에서 안희정 충남지사의 보수표를 조금도 얻지 못하며 외연확장의 한계를 여실히 보여준 전례에 비춰봤을 때 사실상 문 후보는 보수표심을 ‘얻는다’는 생각은 할 수 없는 입장이다. 그러나 라이벌로 급부상한 2위주자 국민의당 안 후보의 경쟁력이 보수층에 있다는 점에서 온전한 보수표심을 다른 후보에게 넘길 수도 없는 노릇이다. 자신의 진보지지기반을 흔들지 않으면서, 불안한 안보관에 실망한 보수층이 안 후보 쪽으로 넘어가는 것은 방지하는 선에서 타협한 것으로 볼 수 있는 셈.


보수층 표심에 사활을 걸어야 하는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사드를 조속히 배치해야 한다고 주장할 뿐 아니라 추가적인 중첩방어체계의 필요성도 역설하고 있다.


보수표심의 최대수혜자인 국민의당 안 후보는 사드배치에 찬성하는 쪽으로 뱃머리를 돌려 당론변경까지 요청한 상태다. 사드반대를 당론으로 정했던 때와는 대북 안보수위의 정도가 극명히 다르다는 게 안 후보 측의 주장이다.


‘신 보수’의 기치를 내걸겠다는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는 당과 후보가 동시에 낮은 지지율을 면치 못하는 악조건에 처해있다. 대통령선거를 데뷔전 형식으로 치루는데 의미를 두고, 2018 지방선거 2020년 총선 등을 기약한다고 해도 지금 제대로 기반을 잡은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면 그 때가서의 입지가 더욱 좁아질 위험까지 있는 상황이다. 이에 이들은 보수표심이라도 잡아야 하는 데 사활을 걸어야 할 판. 유 후보는 “대한민국 영토 전역 방어를 위해 국방예산으로 1~1개 사드포대를 구입해 배치해야 한다”고 엑셀레이터를 가장 깊게 밟고 있다.


이렇듯 우클릭 현상이 짙어지고 있지만 대북 선제타격론에 대해선 다수의 후보가 호의적이지 않다. 문 후보는 “한국 동의 없이 이뤄져서는 안 된다”고 못 박고 있다. 홍 후보도 한국과 협의가 전제되지 않은 미국의 군사적 행동은 “반드시 차단하겠다”고 발언했다. 안 후보도 “긴밀한 동맹간 대화와 소통”을 강조하며 “선제타격을 막겠다”고 강조했다. 유 후보와 심 후보 역시 선제타격에 대해선 반대 입장이다.


미국이 북핵 억제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면서 전술핵무기 재배치까지 거론되는 데 대해선 후보들이 입장 차이를 나타냈다. 문 후보는 ‘북한 핵무장에 명분을 만들어 주는 일’이라며 반대했다. 자체 핵무장도 ‘한·미 동맹을 깨는 것과 다름없다’는 입장이다. 이에 반해 홍 후보는 전술핵 재배치의 필요성을 피력하고 있다. 자체 핵무장이 현실적 대안은 될 수 없지만 핵 보유를 위한 잠재력 상승 필요성은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안 후보는 ‘북핵 포기를 위한 명분 상실’과 ‘동아시아 핵 도미노현상 가능성’을 거론하며 전술핵 재배치와 자체 핵 보유 모두 반대 의사 밝혔다. 유 후보는 안·미 합의 하에 전술핵 재배치가 필히 진행되야 한다는 입장을, 심 후보는 안 후보와 논리의 궤를 같이하며 반대 입장을 내놓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