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1월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중앙위원회의에서 사퇴하는 문재인 대표가 장영달 전 의원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캠프의 공동선대위원장인 장영달 전 의원이 상임의장으로 있는 ‘더불어희망포럼(이하 포럼)’이 문 후보의 당내 경선과 예비후보 선거운동 과정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18일자 <세계일보>단독 보도에 따르면, 지난달 21일자 더불어희망포럼 상임위원회 회의록에는 ‘호남 민심에 대한 오해를 잘 해소하도록 호남 지인들에게 전화 걸기 운동을 전개하고, 악성 루머에 대한 방안을 검토 시행한다’, ‘의장님(장영달 전 의원)이 문재인 후보에 대한 선거지원 유세 차 호남을 방문을 방문한다’는 등의 내용이 담겨 있었다고 한다.


이와 관련해 포럼의 한 관계자는 세계일보에 “과거 반(反) 문재인 정서가 강했던 호남지역에서의 경선 승리를 위해 포럼이 안팎으로 (문 후보를)도왔다”고 전했다.


포럼은 장영달 전 의원이 부위원장으로 있는 민주평화 국민행동 사무실에서 정기적으로 상임위 회의를 열고, 지역별 책임자와 본부 책임자들에 대한 인사를 확정하고 문 후보 지원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행위가 사실이라면 공직선거법을 위반한 게 된다. 공직선거법 제89조에는 후보자 또는 후보자가 되려는 사람을 위해 선거관리위원회 등록기관이 아닌 유사한 기관을 설치하기만 해도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600만원 이하 벌금형에 처하도록 되어 있다.


포럼은 선관위에 선거운동 기관으로 신고 된 적이 없는 외견상 친목단체라는 게 세계일보 측의 주장이다.


즉, 포럼이 특정 후보를 지지하는 친목단체 성격을 넘어 선거운동을 했다면 선거법 위반 소지가 될 수 있다는 것.


이에 대해 포럼 상임의장인 장영달 전 의원은 세계일보에 “회의록에 있는 내용을 논의한 적은 있지만 (포럼 차원에서)실제 호남지역 지인들에게 전화를 하거나 경선과 선거에 직접적으로 개입하지는 않았다”며 밝혔다.


▲ 세계일보가 17일 확보한 더불어희망포럼의 지난달 21일 상임위원회 회의록. 회의록에는 ‘호남 민심에 대한 오해를 잘 해소하도록 호남 지인들에게 전화 걸기 운동을 전개한다’ 등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위해 선거운동에 개입한 흔적이 나온다(출처-세계일보)

안철수에 대한 조직적 비난 여론 조성??


아울러 포럼은 타 후보에 대한 부정적 여론을 조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각종 부정적 자료와 기사 등을 전파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포럼의 또 다른 관계자는 “(포럼이)문 후보 지지를 넘어 타 후보에 대한 비난을 조직적으로 해 꺼림칙했다”고 밝혔다.


여기서 언급되는 타 후보는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를 지칭한다. 실제로 포럼 상임위원들의 카카오톡 단체 대화방에는 ‘안철수 후보의 나쁜 영상과 문구를 주위에 알려야 문 후보에게 유리하다’식의 메시지를 주고받거나, 각계 인사를 만나 선거 지원을 협의한 정황이 담겨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지지조직인 더불어희망포럼 상임위원들이 속해 있는 단체카톡방에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을 만들어야 한다’ 등 문 후보를 안팎에서 지원한 흔적의 글들이 올라와 있다(출처-세계일보)

이와 같이 포럼이 조직적으로 타 후보 비방 여론을 조성했다면 선거법에 저촉될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대해 장 전 의원은 “SNS에서 위원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개인적으로 나열한 것일 뿐 문 후보와 관련한 선거에 실질적으로 개입하지는 않았다”고 전했다.


사조직처럼 운영된 포럼은 장 전 의원이 문재인 캠프 공동선대위원장으로 발탁되면서 민주당 선대위 조직본부에 ‘희망본부’로 합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장 전 의원은 포럼 상임위원들과의 단체 카톡방에 “대선 승리를 위해 박모 사무총장님이 1000만원이나 회비를 감당해 눈물겹도록 고맙다”는 글을 남겼다고 한다.


만약 해당 자금이 대선에 사용됐을 경우 공직선거법에서 금지한 제3자 기부행위에 해당될 수 있어 논란이 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