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들이 13일 이른바 'P-플랜' 시행을 반대하고 나섰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대우조선해양의 1300여 개 협력업체들이 초단기 법정관리를 의미하는 ‘프리패키지플랜’(이하 P-플랜)에 반대하며 투자자들의 채무조정안 수용을 호소하고 나섰다.


대표단, “P-플랜 가동시 5만 명 생존 걸린 연쇄 부도 현실화”


한국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 등 1300여 개의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 대표단은 13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대표단은 “대우조선해양에 P-플랜이 추진될 경우 1300여 개 협력업체 등 조선 기자재산업 생태계가 혼란에 빠져 결국 세계 1위 조선업 전체가 붕괴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사실상 ‘법정관리’를 뜻하는 P-플랜이 아닌 채무조정 쪽으로 대우조선해양의 회생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또 이들은 “지난해 STX조선해양의 법정관리행 결정 이후 약 100개 협력사가 파산하며 부산·경남 등 국내 조선기자재업체 전반에 경제 한파가 혹독했다”고 입을 모았다.


이런 가운데, 대우조선해양 경영정상화 방안으로 논의 중인 대책은 P-플랜과 채무조정안이다.


먼저 P-플랜은 워크아웃의 신규자금 지원과 법정관리의 채무조정 등의 장점만을 뽑아낸 강제적 구조조정 방식이다.


이와 반대로 채무재조정안은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의 자율적 형태로 평가된다.


17~18일 대우조선해양 사채권자 집회 “P-플랜 돌입 여부 판가름”


이 같은 채무조정안과 관련해 대우조선해양의 대주주인 산업은행 등은 찬성 입장인 반면, 이 회사의 회사채 약 30%를 쥐고 있는 국민연금 측이 입장을 보류하고 있어 P-플랜의 가능성이 높아진 상태다.


오는 17~18일로 예정된 대우조선해양의 사채권자 집회를 통해 최종 P-플랜 시행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대표단은 “P-플랜이 가동되면 기존 납품한 기자재 대금과 인건비 지연 등으로 경영에 어려움이 가중될 것”이라며 “연쇄 부도가 현실화해 5만 명에 달하는 사내외 협력사 임직원과 가족, 조선소 인근 지역이 삶의 희망을 잃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대우조선해양은 지난달 LNG운반선 2척, 지난 4일 초대형유조선 3척을 연달아 수주하는 등 여전히 회생할 수 있는 저력이 있다고 믿는다”면서 “오는 사채권자 집회에서 P-플랜이 아닌 채무조정안이 수용돼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