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유민주 기자]중소기업 대출을 제대로 취금하지 않은 시중은행 3곳이 금융당국으로부터 제재를 받았다. 불명예를 안은 곳은 신한·국민·우리은행 등이다.


이런 가운데 신한은행이 금융감독원의 지적에도 불구하고 '반성'과 '업구 개선방향'에 대한 입장 발표를 거부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11일 금융감독원 공시에 따르면 3곳 은행은 지난 7일 영업점 부정대출 사례가 적발되면서 경영유의 조치를 받았다.


이들은 중소기업 대출을 해주는 과정에서 일부 미흡한 부분이 발견된 것이다.


금감원에 따르면 부정대출 금액은 국민은행 140억1800만원(45곳), 신한은행은 33억6900만원(22건), 우리은행 75억3100만원(43건) 등이다.


은행들은 내규에 따라 통상 10억원 이상의 대출일 경우에는 현장조사 등을 거치도록 하는데 이들 은행에서 대출을 받은 차주 수십명은 부실 중소기업을 인수해 과거기간의 매출액을 국세청에 허위로 신고한 후 발급받은 허위 재무제표를 이용해 대출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 측은 보도를 통해 "유사사례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조사를 강화하는 등 은행 영업점의 여신심사업무에 대한 내부통제 개선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시행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지적에도 불구하고 신한은행의 안일한 태도가 도마위에 올랐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본지>와의 취재에서 당국으로 부터 받은 지적사항과 관련해 특정 사례, 향후 개선 조치, 영업지점 조사 등에 대해 "알 수 없다"는 말만 늘어놓은채 모르쇠로 일관하며 답변을 거부했다.


이에 소비자들의 불신이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신한은행의 한 고객은 "평범한 직장인들은 지점에서 통장 하나 만들기도 어려운데, 부정 대출 사례가 적발되고 제대로된 설명과 해명도 없는 불성실한 기업으로 낙인 찍힌 신한은행에 대한 믿음이 떨어졌다"고 지적했다.


한편, 경영유의 및 개선사항은 금융회사의 주의 또는 자율적 개선을 요구하는 행정지도적 조치를 의미한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